티스토리 뷰

FA System

[재료] 엔지니어 플라스틱

그냥이 2008. 7. 13. 23:45

** 엔지니어 플라스틱

 

공업재료·구조재료(構造材料)로 사용되는 강도(强度) 높은 플라스틱.

 

강철보다도 강하고 알루미늄보다도 전성(展性)이 풍부하며, 금·은보다도 내약품성(耐藥品性)이 강한 고분자(高分子) 구조의 고기능 수지(樹脂)이다. 이 플라스틱의 성능과 특징은 그 화학구조에 따라 다른데, 주로 폴리아미드 · 폴리아세틸 · 폴리카보네이트 · PBT(폴리에스테르 樹脂) · 변성(變性) PPO(폴리페닐렌옥사이드) 5종류로 분리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분자량이 몇 십∼몇 백 정도의 저분자(低分子) 물질인 종래의 플라스틱과는 달리, 몇 십만∼몇 백만이나 되는 고분자물질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플라스틱은 강도·탄성(彈性)뿐만 아니라, 내충격성(耐衝擊性)·내마모성(耐磨耗性)·내열성(耐熱性)·내한성(耐寒性)·내약품성·전기절연성(電氣絶緣性) 등이 뛰어나 그 용도도 가정용품·일반잡화는 물론, 카메라 · 시계부품 · 항공기 구조재 · 일렉트로닉스 등 각 분야에 걸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이보다 한발 앞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 등과 혼합시켜, 더욱 강력한 특성을 발휘하는 복합재료인 섬유강화플라스틱(FRP:fiber reinforced plastics)의 개발도 이루어졌다.

 

* 지식인 검색 결과 내용


폴리머(polymer)에 첨가제(유기,무기물)을 첨가해서 그 성능을 향상 시킨것을 플라스틱(plastic)이라고 합니다. 폴리머란? 고분자로써 일반적인 물질이 저분자인 반면 분자의 크기(길이)가 굉장히 긴 물질로 모노머(단위분자)를 중합 시켜 분자 사슬의 길이를 길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범용플라스틱, 엔지니어 플라스틱으로 구분되어서 사용되어집니다. 다른 구분방법으로는 열가소성플라스틱 과 열 경화성 플라스틱으로 구분됩니다.

 

범용플라스틱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종류의 플라스틱을 말하고 엔지니어 플라스틱은 그 성능이 범용플라스틱보다 휠씬 향상된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열을 주어서 플라스틱을 녹여 가공할 수 있는 것을 말하고,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경화제를 이용하여 분자 사슬을 화학결합시켜(crosslink) solid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플라스틱 종류는 굉장히 많고, 그 종류와 쓰임새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한 가공방법도 사출 , 압출, 압축,칼린더링.. 기타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MC nylon

- 나일론 6을 원료로 한 POLYAMIDE 수지로써 원료(커프로 락탐)를 직접 금형에 유입, 대기 압 하에서 중합 성형하며 고강도 및 내충격성의 증가를 위해 유중에서 장시간 열처리한 일반금 속의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업용 합성수지입니다.

 

. Nylon 6(PN NYLON)

- 산아미드 결합을 가진 고분자 합성수지로써 탄성과 내마모성 및 내전 성능이 좋아 전자제 품의 부품,기어 및 기어 및 가이드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진동,음향 등을 흡수하는 성 질이 있습니다

 

. POLYACETAL(POM)/DELRIN,DRACON

- 정밀 가공이 용이한 것은 Engineering Plastics중 최고이며 상대면의 정도가 높은 것에 대해서는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절연성이 우수하고, 강성이 높기 때문에 얇은 부품을 손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gasoline 용제에 잘 견딥니다

 

. U.H.M.W.PE(초고분자량 롤리에칠렌)/G.U.R-200~500만의 분자량을 갖는 초고분자Polyethlene수지로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마찰계수는 Teflon 다음으로 낮고 고온일수록 미끄럼이 좋습니다.흡습성도 작으며 ROLLER,BEARING,SLIDING PAD 외에 비점착성을 이용한 LINER계통에도 사용, 자체의 완충역할이 가능한 수지로 소음 및 진동을 잡아 줄 수 있다



** 참고자료 첨부 ) 산업용 수지의 물성비교



-- (추가) 정리된 내용입니다.

'FA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어링에 관한 기술자료  (0) 2008.08.09
[재료] 재질별 비중표  (0) 2008.07.22
워터젯 가공법과 일반 가공법과의 차이점  (0) 2008.07.2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