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AutoCAD system variable (AutoCAD 2000)


Acadlispasdoc :  Acad.lsp 파일이 있을 때 그 로딩을 제어함
                          0 = 처음 도면에만 로드함(초기값)
                          1 = 열려있는 모든 도면에 로드함


ACADPREFIX(문자열) : AutoCAD 주변 변수에 의해 정해진 명령어


ACADVER(문자열) : AutoCAD의 버전을 나타낸다.


ACISOUTVER              : Controls ACIS version of SAT files


ADCSTATE                  : AutoCAD DesignCenter의 현재 디스플레이 상태 0=닫힘, 1=열림


AFLAGS(정수) : ATTDEF 명령을 위한 비트 코드를 표시한다.
   1 = Invisible(눈에 보이지 않음)
   2 = Constant(상수)
   4 = Verify(검증)
   8 = Preset


ANGBASE(실수) : 0도 방향(현재의 UCS와 관계를 가짐)


ANGDIR(정수) : 사용 각도의 방향을 결정한다.


   0 = 반시계 방향(CCW)
   1 = 시계 방향(CW)

APERTURE(정수) : 픽셀 단위로서의 개체 Snap 목표율 높이(예약값=10)


AREA(실수) : AREA, LIST, DBLIST에 의해 계산된 실제 영역이다.


ATTDIA(정수) : Insert 명령을 유발시켜 속성값의 기입을 위한 대화상자의 유발을
   조정한다.
   0 = 프롬프트 사용
   2 = 대화상자 사용


ATTMODE(정수) : 속성 디스플레이 유형이다.
   0 = 중지
   1 = 정상
   2 = 작동


ATTREQ(정수) : 0은 블록의 Insert 진행 동안 속성들의 갑에 알맞는 디폴트를
   추측해낸다.


AUDITCTL(정수) : ADT log file이 생성되는지를 조정한다.
   0 = AUDITCTL을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1 = Audit 명령에 의한 ADT log file 쓰기를 작동가능하게 한다.


AUNITS(정수) : 각도값의 종류이다.
   0 = 소수점 각도           1 = 각도/분/초
   2 = Grads                3 = Radians
   4 = Surveyor's Units


AUPREC       : 소숫점 자리에 의해 결정되는 각도 단위의 정밀도를 제어


AUTOSNAP    : 자동스냅의 디스플레이와 기능을 제어
                      0=전부 off, 1=마커 기능 on
                      2=스냅팁 On, 4=자석기능 on


BACKZ(실수) : Units에서 현재 사용되는 Viewport를 위한 백클리핑 평면 옵셋으로,
   이것은 VIEWMODE에 있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카메라의
   위치에로부터 백클리핑판(Plane)의 거리는 카메라에서 목표물까지의
   거리로부터 BACKZ을 공제하면 얻을 수 있다.


BINDTYPE       : 하나의 파일에 묶여 있을 때 Xref 이름이 처리되는 방법을 제어함
                         0 = Xref 파일명 접두사를 유지함(초기값)
                         1=Xref 파일명 접두사를 제거함


BLIPMODE(정수) : 포인팅한 위치의 십자 표시 사용 여부를 묻는다.
   0 = 사용 안함
   1 = 사용함


CDATE(실수) : 달력 날짜/시간을 조절한다.


CECOLOR(문자열) : 현재 사용중인 도면 요소의 색상을 조절한다.


CELTSCALE         : 개별 오브젝트를 위한 현재 선 유형 스케일을 제어한다.


CELTYPE(문자열) : 현재 사용중인 도면 요소의 선형태를 조절한다.


CELWEIGHT          : 새로운 오브젝트의 디폴트 선 두께를 제어함
                              -1:bylayer, -2=byblock, -3=lwdefault에 의해 설정된 디폴트,
                              특정 선 두께 값은 밀리미터로 입력할 수도 있음.


CHAMFERRA(실수) : Chamfer의 처음 거리값을 조절한다.


CHAMFERRB(실수) :  Chamfer의 다음 거리값을 조절한다.


CHAMFERRC            :  Angle option을 위한 chamfer 거리를 제어한다


CHAMFERRD          :  Angle option을 위한 chamfer 각도를 제어한다.


CHAMMODE                : Chamfer 방법을 제어한다
                                    0=2개 거리, 1=거리와 각도


CIRCLERAD                  : 디폴트 원 반지름을 제어한다.
                                    0=디폴트가 없음.


CLAYER(실수) : 현재의 Layer 상태이다.


CMDACTIVE(정수) : 보통 명령, 투명 명령, 스크립트 또는 대화상자가 작동 중인지를
   나타내는 비트 코드(읽기 전용). 이것은 다음의 합이다.
   1 = 보통 명령이 작동중임
   2 = 보통 명령과 투명명령이 작동중임
   4 = 스크립트가 작동중임
   8 = 대화상자가 작동중임


CMDDIA(정수) : 1= 플롯 명령에 대해 대화상자를 사용한다.


CMDECHO(정수) : AutoLISP 기능이 사용될 때, 프롬프트와 명령의 반복을 조정한다.
   0 = 반복되지 않음
   1 = 반복됨


CMDNAMES(문자열) : 현재 작동중인 명령(투명 명령)의 이름을 영어로 디스플레이한다.
   예를 들어, LINE ZOOM은 선 명령동안 줌 명령이 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는 중임을 나타낸다.


CMLJUST                 : 멀티라인을 위한 자리 맞춤 방법을 설정한다. 0=맨 위부분, 1=중간부분,
                                  2=맨 아래부분


CMLSCALE                 : 멀티라인 폭을 위한 배율 인수를 설정한다.
                                     0 값은 멀티라인을 실글 라인으로 축소한다.
                                     음의 값은 자리맞춤을 반전한다.


CMLSTYLE                   : 현재 멀티라인을 이름으로 나타낸다.


COMPASS                      : 3D 컴파스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0=off(초기값), 1=on


COORDS(정수) : 좌표의 디스플레이를 조정한다.
   0 = 포인트 선택에서만 새로워짐
   1 = 절대 좌표의 디스플레이가 계속적으로 갱신됨
   2 = 마지막 포인트에서부터의 거리와 각도가 나타남


CPLOTSTYLE        : 새로운 오브젝트의 디폴트 플롯 스타일을 제어함


CPROFILE         : 현재 프로파일 이름을 디스플레이 함


CTAB                  : 현재 탭의 이름을 디스플레이 함


CURSORSIZE        : 십자선의 크기를 화면 크기에 대한 퍼센트로 조정


CVPORT(정수) : 현재 Viewport의 확인 번호이다.


DATE(실수) : Julian 날짜/시간이다.


DBMOD(정수) : 수정상태를 나타내는 비트 코드(읽기 전용). 이것은 다음의 합이다.
   1 = 요소 데이터 베이스가 수정됨
   2 = 심벌 표가 수정됨
   4 = 데이터 베이스 변수가 수정됨
   8 = 창이 수정됨
   16 = 뷰가 수정됨


DCTCUST       : 경로를 비롯한 디폴트 커스텀 철자 사전 파일 이름을 설정한다.


DCTMAIN         : 디폴트 주요 철자 사전 파일 이름을 설정한다.
                          각 언어를 위한 특정 키워드가 필요하다
                          전체 키워드 목록을 보려면 AutoCAD 도움말을
                          이용할 것.


DEFLPLSTYLE      : 새로운 레이어의 디폴트 플롯 스타일을 설정함


DEFPLSTYLE           : 새로운 오브젝트의 디폴트 플롯 스타일을 설정함


DELOBJ                      : 새로운 오브젝트를 작성하는데 사용되는 소스 오브젝트가
                                    보유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오브젝트를 삭제한다 1=오브젝트를 보여한다.


DEMANDLOAD             : 도면에서 커스텀 오브젝트에 필요한 서드파티 응용 프로그램의
                                    로드를 제어한다.


DIASTAT(정수) : 대화상자 끝내기 상태. 0이면 가장 최근의 대화상자는 취소를 통해
   나간다. 1이면 가장 최근의 대화상자는 승인에 의해서 나간다.
   (읽기 전용)


DIASTAT                       :마지막 대화상자를 빠져나간 방법을 나타낸다.
                                      0=취소,   1=OK


DIMxxx(조합) : 모든 치수 변수가 시스템 변수와 같이 접근 가능하다.


DISPSILH                    : 곡선 3D솔리드의 실루엣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0=실루엣이 없음,  1=실루엣 곡선형 솔리드


DISTANCE(실수) : DIST 명령에 의해 산출된 거리이다.


DONUTID(실수) : 예약된 도넛 내부 지름. 0일수 있다.


DONUTOD(실수) : 예약된 도넛 외부 지름. 반드시 0이 아니어야 한다. 음수이면 절대값이
   사용된다. DONUTID가 DONUTOD보다 크면 이 두 값은 다음에 오는
   명령에 의해 교체된다.


DRAGMODE(정수) : 드래그를 쓸 것인지의 여부
   0 = 드래깅 없음
   1 = 요구할 경우 작동
   2 = 자동으로 작동


DRAGP1(정수) : Regen-drag 입력 견본 추출 비율(Default=10)


DRAGP2(정수) : Fast-drag 입력 견본 추출 비율(Default=10)


DWGCHECK      : AutoCAD 이외의 프로그램에서 마지막으로 도면이 편집되었음을 나타내는
                         경고 대화상자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함 0= 대화상자 억제
                         1=필요할 때 대화상자를 디스플레이함


DWGCODEPAGE(문자열) : 도면 코드 페이지. 이 변수는 새로운 도면이 생성될 때 시스템 변수
   코드 페이지로 설정되나 그렇지 않으면 AutoCAD는 이것을 유지하지
   않는다. 이것은 도면의 코드 페이지를 반영해야 하고 사용자는 그것을
  SYSCODEPAGE 시스템 변수에 의해 사용되는 아무 값이나 또는
  undefined"로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은 헤더에 저장된다.


DWGNAME(문자열) : 사용자가 입력한 도면의 이름이다.


DWGPREFIX(문자열) : 현재 도면에 이름이 붙여졌는지를 나타내는 비트 코드(읽기 전용).


DWGTITLED            : 도면에 이름을 주었는지의 여부를 나타낸다.
                                      0=제목없음 , 1=사용자가 이름을 지었음.


EDGEMODE   : 트리밍 및 확장 바운더리가 결정되는 방법을 제어한다.
                      0=오브젝트만으로 정의되는 바운더리
                      1= 오브젝트와 그것의 확장자에 의해서 정의되는 바운더리.


ELEVATION(실수) : 현재 사용중인 3D의 높이 값이다.


ERRNO(정수) : AutoLISP와 ADS 적용과 같은 온라인 프로그램에 의해 발생하는
   에러를 위한 코드이다.


EXPERT(정수) : 아래와 같은 특정 프롬프트의 표시를 통제한다.
   0 = 모든 프롬프트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킨다.
   1 = 계속 진행하는가?, 현 Layer를 끄고 싶은가?
   2 = 1번의 내용과 블록은 이미 확정되었다, 다시 확정하고
         싶은가?
   3 = 1,2번 내용과 이미 적재되어 있는 Linetype을 적재하려고 하거나,
        임의로 만들려고 할 경우에 Linetype이 내보내는 프롬프트를
        통제한다.
   4 = 1,2,3번 내용과 UCS Save"와 Vports Save"가 내보내는
        프롬프트를 통제한다.
   5 = 공급하는 치수 기입 형태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 Dim Save"에
        의해 발생한 것들과 프롬프트를 통제한다.


EXPLMODE     : 다양한 x,y,z값과 함께 삽입한 블록이 분해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블록이 분해되지 않음
                        1=블록이 분해됨


EXTMAX(3D 좌표) : 도면 사용 영역의 오른쪽 상단 부분이다.


EXTMIN(3D 좌표) : 도면 사용 영역의 왼쪽 하단 부분이다.


EXTNAMES                  : AutoCAD에서 이름 붙은 오브젝트의 이름 길이를 제어함
                                     0=이름을 31자로 제한함
                                     1=최대 255자의 이름을 허용함


FACETRATIO             : 곡면으로 이루어진 3D표면을 각지게 만드는 면의 비율을 제어한다.
                                   값은 0과 1이며,  1은 조직의 밀도를 증가시킨다.    

                            

FACETRES                   : 매끄러운 곡선 3D표면이 쉐이딩되거나 감춰질 때
                                      그것의 모양을 제어한다
                                     값은 1에서 10사이에 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곡선 표면은 더 깎은 면이 되고
                                     (더 매끄러운 면이 되고) 쉐이딩 및 숨은 선 제거에 필요한
                                     시간이 그 만큼 더 길어진다.
 
FILEDIA(정수) : File 대화상자의 사용을 조정한다.
   0 = File 대화상자를 사용 안 한다.
   1 = File 대화상자를 사용한다.


FILLETRAD(실수) : Fillet할 때의 반지름이다.


FILLMODE(정수) : Pline의 두께를 채울 것인 지의 여부를 조절한다.
   0 = 안 채운다.
   1 = 채운다.


FONTALT                      : AutoCAD가 파일과 연관된 폰트를 찾아내지 못할 때 대체 폰트를 지정할
                                       수 있게 한다. 만약 FONTALT를 위해서 어떠한 폰트도 지정하지 않으면
                                       AutoCAD는 경고 메시지와 폰트를 수동으로 선택하는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FONTMAP                      : FONTALT와 비슷하지만 폰트 매핑 파일을 통해서 일단의 폰트 대체를
                                        지정할 수 있게 한다.
                                        매핑 파일의 예
                                       roamans:c:\acad\fonts\times.ttf
                                       이것은 romans폰트를 Times TrueType 폰트로 대체하는 라인이다.
                                       폰트 매핑 파일은 .FMP를 확장자로 한 아무 이름도 될 수 있다.


FRONTZ(실수) : Units 단위에서 현 Viewport에 알맞은 프론트 클리핑 오프셋을 조정한다.
   이것은 VIEWMODE 내의 Front Clipping" "Front Clip not at eye"가
   작동중일 경우에만 의미가 있다. 카메라 포인트로부터의 프론트 클리핑
   플레인의 거리는 카메라에서 목표물까지의 거리로부터 FRONTZ을
   빼면 얻을 수 있다.


FULLOPEN        :  현재 도면이 완전히 열렸는지 또는 부분적으로 열렸는지 여부를
                            디스플레이한다.


GRIDMODE(정수) : Grid의 On/Off 상태를 조절한다.
   0 = On
   1 = Off


GRIDUNIT(2D 좌표) : Grid의 간격을 조절한다(X값, Y값)


GRIPBLOCK(정수) : 블록 안의 잡기점의 지정을 조정한다.
   0 = 잡기점을 단지 블록의 삽입점에 지정한다.
   1 = 잡기점을 블록 안의 요소들에 지정한다.


GRIPCOLOR(정수(0˜255)) : 선택되지 않은 잡기점의 색상, 상자 외곽선으로 그려진다. 예약값은
   5이다.


GRIPHOT(정수(0˜255)) : 선택된 잡기점의 색상, 채워진 상자로 그려진다. 예약값은 1이다.


GRIPS(정수) : 늘리기, 이동, 회전, 대칭 모드를 위해 선택 집합 잡기점의 사용을
   허용한다.
   0 = 잡기점을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1 = 잡기점을 작동 가능하게 한다. 잡기점의 크기를 저절하려면
        GREIPSIZE 변수를 사용한다. 잡기점에 Snap할 때 그래픽
       커서에 의해 사용되는 유효 선정 영역을 조절하려면 GREPSIZE
       시스템 변수를 사용한다.


GRIPSIZE : 잡기점을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그려진 상자의 크기, 값은 픽셀로
   나타내고, 예약값은 3이다.


HANDLES(정수) : 도면 요소의 핸들 작동을 조정한다.
   0 = 핸들 작동 불능
   1 = 핸들 작동


HIDEPRECISION   :  Hide/Shade 명령의 정밀도를 제어한다.
                              0=단정도, 1=배정도


HIGHTLIGHT      :  오브젝트가 선택될 때 선택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없음, 1= 선택됨


HPANG(실수) : 예약된 해칭 패턴 각도이다.


HPBOUND       : hatch 및 Boundary 명령에 의해서 작성되는 오브젝트의 유형을 제어한다.
                       0=영역(region), 1=폴리라인


HPDOUBLE(정수) : U" 사용자 정의 패턴을 위한 예약 설정 해칭 패턴 중복하기.
   0 = 중복하기를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1 = 중복하기를 작동 가능하게 한다.


HPNAME(문자열) : 예약된 해칭 패턴 이름(읽기/쓰기). 34자까지 되면, 공백 허용 안됨.
   예약값이 없으면 을 돌려주다. 아무런 예약값을 설정하지 않으려면
   마침표를 입력한다.


HPSCALE(실수) : 예약된 해칭 패턴 스케일 요인. 반드시 0이 아니어야 한다.


HPSPACE(실수) : U" 간단한 사용자 정의 패턴의 경우에 선 간격에 대한 예약된 해칭 패턴.
   반드시 0이 아니어야 한다. 음의 값을 입력하면 절대값이 대신
   이용된다.


HYPERLINKBASE          : 하이퍼 링크 주소의 기본 위치를 설정함


IMAGEHLT      :  레스터 이미지의 하이라이팅을 제어함
                          0=프레임만 하이라이트 함, 1= 이미지 전체를 하이라이트함


INDEXCTL        : 레이어와 공간 지표를 작성하고 도면에 저장할지 여부를 제어
                          0=지표없음, 1=레이어지표, 2=공간 지표, 3=두 가지 모두

INETLOCATION   : Browser 명령으로 사용할 Interet 위치를 저장한다.


INSBASE(3D 좌표) : UCS 좌표에 나타난 Insertion의 기본 위치를 나타낸다.
   (BASE 명령에 의해 놓인다.)


INSNAME(문자열) : 삽입(읽기/쓰기)에 대한 예약된 블록 이름은 반드시 심벌 이름짓기
   규칙에 맞아야 한다. 예약된 것이 없으면 을 돌려준다. 아무런 예약
   설정도 설정하지 않으려면 마침표를 입력한다.


INSUNITS                    : DesignCenter 삽입에 대한 단위 값을 설정함
                                      0=단위 없음, 1=인치, 2=피트, 3=마일, 4=밀리미터
                                      5=센티미터, 6=미터, 7=킬로미터, 8=마이크로인치
                                      9=mil, 10=야드, 11=앙스트롬, 12=나노미터
                                      13=마이크론, 14=데시미터, 15=데카미터,16=헥토미터
                                      17=기가미터, 18=천문학 단위,19=광년,20=parsec


INSUNITSDEFSOURCE : 디폴트 소스 단위를 설정함, 값은 INSUNITS와 같음


INSUNITSDEFTARGET : 디폴트 타겟 단위를 설정함 값은 INSUNITS와 같음


ISAVEBAK        : BAK 파일의 작성 여부를 제어
                          0=BAK 파일을 작성하지 않음
                          1=BAK 파일을 작성함


ISAVEPERSENT    : 도면 파일에서 허용된 사용 공간의 크기에 따라 파일 전체를
                              저장할지 아니면 증가분만 저장할지를 결정한다.


ISOLINES                : 어떤 솔리드 표면에서 선의 수를 지정하여 그것의 모양을 시각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LASTANGLE(실수) : 입력된 마지막 호의 종결 각도로 이것은 UCS의 XY Pline과 관련있다.


LASTPOINT(3D 좌표) : 입력된 점이 마지막 위치이며 키보드 사용시에는 @을 좌표값 앞에
   입력한다.


LASTPROMPT : 마지막으로 커맨드 라인에 입력된 문자열을 저장한다.


LENSLENGTH(실수) : 원근적 관찰에 사용되는 렌즈의 초점 길이이다.


LIMCHECK(정수) : Limits 값의 작동 여부를 제어한다.
   0 = 작동하지 않는다.
   1 = 작동한다.


LIMMAX(2D 좌표) : 도면 오른쪽 상단의 Limits 좌표값이다.


LIMMIN(2D 좌표) : 도면 왼쪽 하단의 Limits 좌표값이다.


LISPINIT                      : AutoLISP로 정의한 기능과 변수들을 현재의 도면 외부에 보존한다.
                                      0=AutoLISP 변수 보존, 1=현재 편집 도면에 유효한 AutoLISP
                                      기능만 보존


LOCALE                          : 사용자의 AutoCAD버전에 의해서 사용되는 ISO언어 코드를 나타낸다.


LOGFILEMODE          : Log 파일의 기록 여부를 결정한다.
                                  0=로그파일 off, 1=로그 파일 on


LOGFILENAME          : Log 파일의 이름과 경로를 지정한다.


LOGFILEPATH              :  로그 파일의 경로를 설정한다.


LOGINNAME(문자열) : AutoCAD가 실려질 때 사용자의 이름을 구성되어진 것이나 입력된
   것으로 디스플레이한다.(읽기 전용)


LTSCALE(실수) : 선의 축척값이다.


LUNITS(정수) : 선의 단위이다.
   1 = Scientific : 과학 단위
   2 = Decimal : 십진 단위
   3 = Engineering : 공학 단위
   4 = Architectural : 건축 단위
   5 = Fractional : 분수 단위


LUPREC(정수) : 선형 단위 소수점 자리나 분모이다.


LWDEFAULT : 디폴트 선 두께를 설정함 값은 밀리미터 x 100으로 지정함 (25=0.25mm)


LWDISPLAY     : 선 두께가 디스플레이되는 여부를 결정함
                          0= 디스플레이되지 않음,  1=디스플레이 됨


LWUNITS : 선 두께 단위를 설정함 0=인치, 1=밀리미터


MACROTRACE(정수) : DIESEL 표현식을 위한 디버깅 도구


MAXACTVP(정수) : 한 번에 재생성하기 위한 Viewport의 최대 번호이다.


MAXOBJMEM       :AutoCAD가 디스크에 도면 파일의 사이징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가상 메모리의 크기를 지정한다.


MAXSORT(정수) : Listing 명령에 의해 표시된 Synbol/File 이름의 최대 번호이다. 항목의
   전체 번호가 이 번호를 초과한다면 어떤 항목도 표시되지 않는다.


MBUTTONPAN            : 휠이나 제 삼의 버튼의 동작을 결정함
                                      0=동작이 메뉴 파일에 의하여
                                      1= 클릭 앤 드래그 패닝.


MEASUREMENT             : 도면의 단위를 영미식 또는 미터법으로 설정한다
                                        0=영미식 단위, 1=미터법


MENUCTL(정수) : 화면 메뉴의 페이지 바뀜을 조정하는 비트 필드이다.
   0 = 키보드 명령 입력에 대한 응답으로 화면 메뉴가 페이지를 바꾸지
        않음
   1 = 키보드 명령 입력에 대한 응답으로 화면 메뉴가 페이지를 바꿈


MENUECHO(정수) : Menu Echo와 프롬프트의 통제 비트이다.
   0 = 모든 메뉴 항목들과 프롬프트들은 디스플레이된다.
   1 = 메뉴에 있는 항목의 반향(Echo)을 조정한다.
        메뉴 항목에 있는 ^P 토글의 반향을 불가능하게 한다.


MENUNAME(문자열) : 현재 사용중인 메뉴 File의 이름이다.


MIRRTEXT(정수) : Mirror시 문자의 반사 여부를 제어한다.
   0은 문자 반사, 0이 아닐 경우는 문자의 방향을 보류한다.


MODEMACRO(문자열) : 현재 도면의 이름, 시간/날짜, 스템프 또는 특별한 모드와 같은
   문자열을 상태행에 디스플레이하게 해 준다. 간단한 문자열을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MODEMACRO를 사용할 수도 있고,
   또는 AutoCAD로 하여금 매크로를 가끔 평가하고 상태선을
   사용자-선택 조건에 기초하도록 하기 위해 DIESEL 언어로 쓰인
   특수한 문자열을 사용할 수도 있다.


MTEXTED        : MTEXT 오브젝트를 편집하는데 사용되는 프롬프트의 이름을 제어한다.


NOMUTT           : 메시지 디스플레이를 억제함 0=정상적 디스플레이, 1=메시지 억제


OFFSETDIST(정수) : 예약값 간격띄우기 거리를 설정한다. 음의 값을 입력하면 Through
   모드로 예약된다.


OFFSETGAPTYPE         : offset 때 폴리라인 선 세그먼트가 연결되는 방법을 제어함
                                      0=선 세그먼트를 연장하여 끝을 연결함
                                      1= 선 세그먼트를 같은 길이로 유지하고 끝나는 점을 호로 연결함
                                      2= 선 세그먼트를 같은 길이로 유지하고 끝나는 점을 선으로 연결함


OLEHIDE                          : OLE 오브젝트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OLEQUALITY                      : OLE 오브젝트의 품질을 제어함
                                            0=라인아트, 1=텍스트, 2=그래픽, 3= 사진, 4=고품질 사진


OLESTARTUP                : OLE 오브젝트가 플로팅될 때 그 소스 애플리케이션이 로드되는지
                                       여부를 결정함
                                       0=로드하지 않음, 1=로드함


OPMSTATE                    : properties대화상자의 현재 상태를 디스플레이함
                                       0=열려 있지 않음, 1=열려있음


ORTHOMODE(정수) : ORTHO 기능을 제어한다.
   0 = 작동하지 않는다(Off)
   1 = 작동한다(On)


OSMODE : OSnap(Object Snap) 모드의 비트 코드이다.
   1    = 끝점(Endpoint)
   2    = 중간점(Midpoint)
   4    = 중심(Center)
   8    = 표시점(Node)
   16   = 사분점(Quadrant)
   32   = 교차점(Intersection)
   64   = 삽입점(Insertion)
   128  = 직각(Perpendicular)
   256  = 접선(Tangent)
   512  = 근접선(Nearest)
   1024 = Quick


OSNAPPCOORD    : 커맨드 라인에 입력된 좌표가 실행중인 오브젝트 스냅을
                            이용할지 여부를 제어한다.
                            0=실행중인 OSNAPS설정을 오버라이드,
                            1= 키보드 입력을 오버라이드,
                            2= 초본의 경우만 제외하고 키보드 입력을 오버라이드


PAPERUPDATE     :  용지크기 경고 메시지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함
                                0=지정된 플로터가 용지 공간 레이아웃에 있는 용지 크기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경고를 디스플레이함,
                                1= 플로터 구성에 맞도록 용지 크기를 조정함


PDMODE(정수) : Point 요소의 선택을 제어한다.


PDSIZE(실수) : Point 요소의 크기를 제어한다.


PELLIPSE        : Ellipse 명령으로 작성되는 오브젝트의 유형을 제어한다
                         0=Nurbs 타원, 1=타원의 폴리라인 표현


PERMETER(실수) : AREA, LIST, DBLIST에 의해 산출된 둘레의 길이이다.


PFACEVMAX(정수) : Face당 정점의 최대 번호이다.


PICKADD(정수) : 요소의 추가적인 선택을 조정한다.
   0 = PICKADD를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개별적인 선정이나 또는
        창으로 가장 최근에 선택된 요소들이 선택 집합이 된다. 이전에
        선택된 요소들은 선택 집합으로부터 제거된다. 그러나 선택을
        하는 동안 (Shift) 키를 누르고 있음으로써 선택 집합에 더 많은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다.
   1 = PICKADD를 작동 가능하게 한다. 개별적으로나 창에 의해
        선택된 각 요소들은 현재 선택 집합에 추가된다.
        선택 집합으로부터 요소들을 제거하려면 선택하는 동안 (Shift)
        키를 누른다. PICKADD의 예약값은 1이다.


PICKAUTO(정수) : 개체를 선택하시오: 프롬프트가 나타날 때 자동창을 조정한다.
   0 = PICKAUTO를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1 = 개체를 선택하시오: 프롬프트에서 자동적으로 선택창
        (창과 통과창 모두)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예약값은 1이다.


PICKBOX(정수) : 도면 요소의 선택에 사용되는 상자의 크기를 조절한다.


PICKDRAG(정수) : 선택창을 그리는 방법을 조정한다.
   0 = 한 구석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반대 구성에서 다시 한 번
        클릭하여 선택창을 그린다. 예약값은 0이다.
   1 = 한 구석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마우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반대 구석으로 끌고가 거기서 놓음으로써 선택창을 그린다.


PICKFIRST          : 명령을 선택하기 전에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사용금지, 1=사용가능


PICKSTYLE         : 그룹 및 또는 연관 해칭이 선택 가능한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어느 쪽도 선택 가능하지 않음
                             1=그룹만 선택 가능함
                             2=연관 해칭만 선택 가능함
                             3=그룹과 연관 해칭 둘 모두  선택 가능함

PLATFORM(문자열) : 어느 버전의 AutoCAD가 사용되는지 표시한다. 다음의 문자열 중
   하나이다.
   Microsoft Windows Sun4/SPASCstation
   386 DOS Extender DECstation
   Apple Macintosh Silicon Graphics Iris-indigo


PLINGEN(정수) : 폴리라인의 선 유형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어한다.
                                      0=선 유형 패턴은 정점에서 시작하고 정점에서 끝난다.
                                      1=선 유형 패턴은 정점을 무시하고 폴리라인의 시작 부분과
                                      끝부분에서 시작하고 끝난다.


PLINETYPE      : AutoCAD가 최적화 2D 폴리라인을 작성할 것인지 또는 기존의 폴리라인을 최적화
                          폴리라인으로 전환할 것인지를 제어한다.
                          0=기존 도면 내의 폴리라인은 전환되지 않고 새로운 폴리라인도 최적화되지 않는다.
                          1=기존 도면의 폴리라인은 전환되지 않고 새로운 폴리라인은 최적화된다.
                          2= 기존도면의 폴리라인도 전환되고, 새로운 폴리라인도 최적화 된다.


PLINEWID        : 디폴트 폴리라인 폭을 제어한다.


PLOTID(문자열) : 지정된 기종에 기초하여 예약 플로터를 바꾼다.


PLOTLEGACY           : 플로팅에 스크립트 사용을 허용함
                                 0=스크립트가 허용되지 않음
                                 1=스크립트 사용이 허용됨


PLOTROTMODE         : 플로터 출력의 방향을 제어한다.


PLOTTER(정수) : 현재 구성된 플로터를 그것의 지정된 정수에 기초하여 바꾼다.
   (0-구성된 최대수). 사용자는 29 구성까지 할 수 있다.


PLQUIET                      : 일괄 플로팅과 스크립트를 위한 대화상자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함
                                      0=대화상자를 디스플레이함
                                      1=대화상자를 디스플레이하지 않음


POLARADANG                : Drafting Settings 대화상자의 Polar Snap댑의 Additional각도 설정값을
                                       설정함, 각기 세미콜론으로 구분되는 25개 문자로 된 각도를 최대 10개
                                        입력할 수 있음.


POLARANG                    : Drafting Settings 대화상자의 Polar Snap 탭의 Increment Angle설정함


POLARDIST                  : Polar Snap 거리를 설정함


POLARMODE                   : Polar 및 Object Snap Tracking 설정을 설정함.
                                         이 값은 다음과 같은 네 쌍의 코드의 합이다.
                                        0=절대, 1=상대, Object Snap 트래킹
                                        0=직교 전용, 2=Polar Tracking 설정 사용
                                         추가의 Polar Tracking 각도 사용
                                         0=no, 4=yes. Object Snap Tracking점을
                                         얻음(Options 대화상자)0=자동, 8=이동하여 얻음


POLYSIDES(정수) : 다각형 명령에 대한 예약변의 수 범위는 3˜1024이다.


POPUPS(정수) : 현재의 디스플레이 장치가 풀다운 메뉴와 아이콘 메뉴,
   기타 대화상자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지정한다.
   0 = 사용을 지원하지 않는다.
   1 = 사용을 지원한다.


PROJECTNAME     : 도면에 프로젝트 이름을 할당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폴더화 연관될 수 있다.


PROJMODE              : Trim과 Extend가 3D에서 오브젝트를 제어하는 방법을 제어한다.
                                0=오브젝트들은 동일 평면상에 있어야 한다.
                                1=현재 UCS와 평행하는 평면에 기초하여 트리밍/확장한다.
                                2=현재 뷰 평면과 평행하는 평면에 기초하여 트리밍/확장한다.


PROXYGRAPHICS      : 대리 오브젝트의 이미지를 도면에 저장할 것인지 여부를 제어한다.
                                  0=저장하지 않는다.   1=저장한다.


PROXYNOTICE             : 대리 오브젝트가 작성될 때 즉, 사용자가 로드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커스텀 오브젝트가 들어 잇는 도면 파일을 열 때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0=경고 없음, 1=경고 메시지가 나타남.


PROXYSHOW                : 대리 오브젝트의 디스플레이 여부와 디스플레이 방법을 지정한다.
                                     0=나타내지 않음, 1=모든 대리 오브젝트를 나타냄
                                     2=테두리 상자만 보여줌.


PSLTSCALE(정수) : 도면 공간 선형태 스케일링을 조정한다.
   0 = 특별한 선형태 스케일링 없음
   1 = 화면 나누기 스케일링이 선형태 스케일링을 지배한다.


PSPROLOG(문자열) : PS 출력 명령을 사용할 때 Acad.psf File로부터 읽힐 Prologue
   Section을 위한 이름을 지정한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AutoCAD
   사용자화 지침서를 참고하도록 한다.


PSQUALITY(정수) : PostScript가 외곽선만으로 그려질지 또는 채워진 개체로 그려질지와
   그것의 랜더링 상태 조절을 조정한다. 0 설정을 Postscript 영상 생성을
   작동 불가능하게 하고 0이 아닌 설정은 Postscript 생성을 작동
   가능하게 한다.
   양수설정 : Postscript 해상도를 위한 AutoCAD 도면 단위당
              픽셀의 수를 설정한다.
   음수설정 : 도면 단위당 픽셀의 수를 설정하나 절대값을 사용한다.
             AutoCAD로 하여금 Postscript를 채우지 않고 외각선으로만
             보여주게 한다.


PSTYLEMODE    : 새로운 도면이나 임포트된 도면에서 사용되는 플롯 스타일의 유형을 결정한다.
                            0=컬러 플롯 스타일, 1=이름붙는 플롯 스타일


PSTYLEPOLICY    : 오브젝트 컬러가 그 플롯 스타일과 연관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0=연관없음, 1=연관됨


PSVPSCALE        : 새로운 부포트를 위한 디폴트 뷰 배율 인수를 설정함 값은 실수이어야 함
                             0=적절히 배열(scale to fit)


PUBCASE              : 직각 UCS설정을 위한 기초로 사용하고 싶은 UCS이름을 저장함
                               Paper Space 전용


QTEXTMODE(정수) : Qtext의 작동 여부를 제어한다.
   0 = 작동하지 않는다.
   1 = 작동한다.


RASTERPREVIEW : 래스터 프리뷰 이미지가 도면과 함께 저장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하고 포멧
                              유형을 설정한다.
                             0=BMP만, 1=BMP와 WMF, 2=WMF만
                             3=어떤 프리뷰 이미지도 작성되지 않음.


REFEDITNAME : 도면의 현재 참조 상태를 디스플레이함.


REGENMODE(정수) : Regen의 작동 여부를 제어한다.
   0 = 작동하지 않는다.
   1 = 작동한다.


RE-INT(정수) : 다음의 비트 코드들을 사용하여 I/O 포트, 다지타이저, 디스플레이,
   플로터 그리고 Acad.pgp File을 재초기화 한다. 하나 이사의
   재초기화를 지정하려면 그것들의 값의 합을 입력한다 .
   예를 들어, 디지타이저 포트(1)와 플로터(2) 모두의 재초기화를
   지정하기 위해 3을 입력한다.
   1 = 디지타이저 포트 재초기화
   2 = 플로터 포트 재초기화
   4 = 디지타이저 재초기화
   8 = 디스플레이 재초기화
   16 = PGP File 재초기화(다시 싣기)


RTDISPLAY  : 실시간 Pan과 Zoom을 실행하는 동안 래스터 이미지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SAVEFILE(문자열) : 현재 자동 저장 File 이름(읽기 전용)


SAVENAME(문자열) : 도면을 저장하는 File 이름(읽기 전용)


SAVETIME(정수) : 자동저장 간격, 분당(혹은 자동 저장을 작동 불가능하게 하려면 0)
   SAVETIME 타이머는 사용자가 도면에 대해 무엇을 바꾸는 즉시
   시작되고, 수동적이 저장, 새로이 저장 또는 신속 저장에 의해
   재 설정되어 다시 시작한다. 현재 도면은 Auto.SV$에 저장된다.


SCREENBOXES(정수) : 그래픽 영역의 화면 메뉴 영역 안에 있는 상자의 수. 화면 메뉴가 작동
  불가능하게(끄기로 설정됨) 되었으면, SCREENBOX는 0이다.
  AutoCAD 그래픽 창의 크기 바꾸기 혹은 편집과정 중에 화면 메뉴를
  재구성하는 것이 허용되는 대화상자에서는 이 변수의 값이 편집과정
  동안에 바뀔 수가 있다.(읽기전용)


SCREENMODE(정수) : AutoCAD 디스플레이의 그래픽 문자 상태를 나타내는 읽기 전용의
   비트 코드. 이것은 다음 비트 값들의 합이다.
   0 = 문자 화면이 디스플레이된다.
   1 = 그래픽 모드가 디스플레이된다.
   2 = 이중화면 디스플레이 구성


SCREENSIZE(2D 좌표) : 픽셀로 나타나는 현 Viewport의 크기이다.


SHADEDGE(정수) : Shade 명령시 나타나는 Shading 상태를 조정한다.
   0 = 채색된 면, 강조되지 않은 모서리, 명암 처리
   1 = 채색된 면, 검게 강조된 모서리, 명암 처리
   2 = 채색되지 않은 막힌 면, 도면 요소의 색상으로 나타난 강조되지
        않은 모서리.
   3 = 채색된 면, 검게 강조된 모서리


SHADEDIF(정수) : Shading시 확산광(Diffuse Light)에 둘러싸이는 비율을 조정한다.


SHORTCUTMENU :  Default와 Edit,그리고 Command모드 단축키 메뉴를 제어함. 복수의 옵션에 대해서는 옵션 값의 합계를 사용함 0=R14동작을 복구함
                              1=Default 모드 단축키가 작동하게 함.
                              2=Edit 모드 단축키가 작동하게 함.
                              4=Command 모드 단축키가 작동하게 함
                              8=커멘드 라인에 옵션들이 나타날 때에만 Command 모드 단축키가 작동하게 함


SHPNAME(문자열) : 예약된 쉐이프 이름, 반드시 심벌 이름짓기 규칙에 준해야 한다.
   예약값이 되어있지 않았으면, 을 돌려준다. 아무런 예약값도 설정하지
   않으려면 마침표를 입력한다.


SKETCHINC(실수) : 스케치 기록 증감을 제어한다.


SKPOLY(정수) : 스케치할 때에 사용되는 선의 종류를 선택한다.
   0 = Line
   1 = Polyline


SNAPANG(실수) : 현 Viewport를 위한 Snap-grid의 회전각도이다.


SNAPBASE(2D 좌표) : 현 Viewport를 위한 Snap-grid의 원점이다.


SNAPISOPAIR(정수) : Isometric Pline을 제어한다.
   0 = 왼쪽
   1 = 위쪽
   2 = 오른쪽


SNAPMODE(정수) : Snap의 사용 여부를 제어한다.
   0 = 사용하지 않는다.
   1 = 사용한다.


SNAPSTYL(정수) : 현 Viewport에 적당한 Snap 스타일이다(0=표준, 1=isometric)


SNAPTYPE      :  폴라 스냅이나 그리드 스냅 중 현재 어느 것인지 제어함
                          0=그리드 스냅, 1= 폴라스냅


SNAPUNIT(2D 좌표) : Snap의 간격을 제어한다(X값, Y값)


SOLIDCHECK     : 현재 세션에서 3D솔리드를 위한 솔리드 유효화를 제어함
                           0=off, 1=on


SORTENTS(정수) : 다음의 코드들을 사용하여 요소 분류 순서 작동의 디스플레이를
   조정한다. 하나 이상을 선택하려면 그것들의 합을 입력한다. 예를 들어,
   코드1과 2를 지정하려면 3을 입력한다. 예약값 96을 플로팅과
    Postscript 출력을 위한 분류 작동을 지정한다.
   0 = SORTENS를 작동 가능하게 한다.
   1 = 개체 선택을 위해 분류한다.
   2 = 개체 Snap을 위해 분류한다.
   4 = 화면 정리를 위해 분류한다.
   8 = MSLIDE 슬라이드 생성을 위해 분류한다.
   16 = 재생성을 위해 분류한다.
   32 = 플로팅을 위해 분류한다.
   64 = Postscript 출력을 위해 출력한다.


SPLFRAME(정수) : Polyline, Polygon 메시, 3D Face에 대한 디스플레이 내용을 제어한다
   0 = Spline Fit Polyline을 위한 Fit Polygon, 표면의 Fit Polygon
        메시의 유일한 정의 메시, 3DFace의 보이지 않는 모서리 등이
        디스플레이된다.
   1 = Spline Fit Pline을 위한 Fit Polygon, 정의된 메시가 아닌 다각형
        메시의 Fit 표면, 3D 표면의 보이지 않는 모서리 등은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다.


SPLINESEGS(정수) : 각 Spline Patch를 위해 생겨날 Line-Segment의 수이다.


SPLINETYPE(정수) : Pedit의 Spline 곡선의 형태를 제어한다.


SURFTAB1(정수) : Rulesurf와 Tabsurf를 위해 생성될 태블릿의 수 Revsurf와
   Edgesurf Edgesurf를 위한 가로(M) 방향에 있는 메시 밀도


SURFTAB2(정수) : Revsurf와 Edgesurf를 위해 세로(N) 방향에 있는 메시 밀도


SURFTYPE(정수) : PEDIT 명령의 Smooth 옵션에 의해 수행될 Surface Fitting 타입이다.
   5 = Quadratic B-Spline 표면
   6 = Subic B-Spline 표면
   8 = BezIER 표면


SURFU(정수) : 가로(M) 방향의 표면 밀도


SURFV(정수) : 세로(N) 방향의 표면 밀도


SYSCODEPAGE(문자열) : Acad.XMF에 지정되어 있는 시스템 코트 페이지를 나타낸다.
   (읽기 전용). 코드들은 다음과 같다
   ascil   dos932
   dos437  iso8859-1
   dos850  iso8859-2
   dos852  iso8859-3
   dos855  iso8859-4
   dos857  iso8859-5
   dos860  iso8859-6
   dos861  iso8859-7
   dos863  iso8859-8
   dos864  iso8859-9
   dos865  mac-roman
   dos869


TABMODE(정수) : 태블릿 모드의 사용을 조정한다.
   0 = 태블릿 모드를 작동 불가능하게 한다.
   1 = 태블릿 모드를 작동 가능하게 한다.


TARGET(3D 좌표) : 현 Viewport를 위한 목표점이다.


TDCREATE(실수) : 도면 요소의 시간과 날짜이다.


TDINDWG(실수) : 전체적인 편집 시간이다.


TDUCREATE                 : 도면이 작성된 시간과 날짜를 디스플레이함


TDUPDATE(실수) : 마지막으로 Update/Save한 시간과 날짜이다.


TDUSRTIMER(실수) : 사용자 경과 시간이다.


TEMPPREFIX(문자열) : 미 변수는 필요하면 추가되는 경로 불리 표시를 가지고 임시 File의
   장소를 위해 구성된 목록 이름을 포함한다.(읽기 전용)


TEXTEVAL(정수) : AutoCAD의 TEXT 명령이나 속성값을 지정하면서 AutoLISP의 결과를
   지정할 필요가 있을 때 문자열의 인터프리터 기능을 조절한다.
   1 = !와 (로 시작하는 문자열은 별도로 인터프리팅한다.
   0 = 단순 문장으로 별도로 인터프리팅하지 않는다. 문자 형태를 조절한다.


TEXTFILL  :  Bitream, TrueType 그리고 PostScript Type 폰트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0= 아웃라인, 1=채워짐


TEXTQLTY   : Bitream, TrueType 그리고 PostScript Type 폰트의 해상도를 제어한다.
                     값의 범위는 1.0에서 100.0까지 이다. 값이 낮으면 낮을 수록 출력해상도가 낮다


TEXTSIZE(실수) : 문자의 초기 높이값을 조절한다.


TEXTSTYLE(문자열) : 문자 형태를 조절한다.


THICKNESS(실수) : 현재 3D의 두께값이다.


TILEMODE(정수) : Mview 명령시 종이 영역의 사용을 조정한다.
   0 = 종이 영역 사용가능
   1 = 사용 불가능


TOOLTIPS      : ToolTips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
                        0=닫힘, 1=열림


TRACEWID(실수) : Trace 두께의 초기값을 조절한다.


TRACKPATH                 :  트래킹 벡터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함 0= 풀 스크린,
                                        1=정렬 점 사이, 2=polar tracking 벡터를 디스플레이하지 않음
                                       3=polar Tracking 벡터나 snap tracking 벡터를 디스플레이하지 않음


TREEDEPTH(정수) : 나무 구조 Spatial 색인이 가지고 나누어질 수 있는 수를 지정하여
   AutoCAD가 동작을 완수하기 전에 데어테베이스를 탐색하는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4자리(최대)코드. 첫 두 자리는 모델 공간 노드의
   깊이를 가리키고 나머지 두 자리는 도면 공간 노드의 깊이를 가리킨다.
   3D 도면을 위해서는 양수를 2D 도면을 위해서는 음수를 사용한다.


TREEMAX        : TREEDEPTH로 작성된 공간 색인 내의 최대 노드수를 제한함으로써
                          재생 중 메모리 사용을 제어한다.


TRIMMODE        : CHAMFER 및 FILLET명령 사용중에 선이 트리밍되는지의 여부를 제어한다.
                           0=트리밍이 없음, 1=트리밍 있음.


TSPACEFAC        : 멀티라인 텍스트 라인 스페이싱을 텍스트 높이의 퍼센티지로 설정함
                             유효범위는 0.25와 4.0사이임.


TSPACETYPE      : 멀티라인 텍스트 라인 스페이싱 품질을 제어함
                             1=라인 스페이싱의 기초로 가장 높은 문자를 사용함.
                             2= 라인 스페이싱의 기초로 텍스트 높이를 사용함.


TSTACKALIGN  : 스태킹된 텍스트의 텍스트 정렬을 제어함
                            0= 아래, 1=중앙, 2=위


TSTACKSIZE       : 트래킹된 프랙션 텍스트 높이를 정상적인 텍스트 높이의 퍼센티지로 설정함
                              유효 범위는 1부터 127까지임.


UCSAXISANG           : UCS명령의 X,Y,Z축 옵션에 대한 디폴트 회전각도를 설정함.


UCSBASE               : 직각 UCS옵션을 위한 기초로 UCS이름을 설정함.


UCSFOLLOW(정수) : UCS가 변할 때, 새로운 UCS에 대하여 원래의 Viewpoint가 자동으로
   재생성되는 것을 조정한다.
   0 = UCS의 변화는 Viewpoint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1 = WCS 변화에 따라 Viewpoint가 자동으로 재생성된다.


UCSICON(정수) : UCS 아이콘을 제어한다.
   1 = On-아이콘 디스플레이 불능
   2 = ORIGIN-아이콘 디스플레이 불능일 경우, 아이콘은 가능한 UCS
        원점으로 간다.


UCSNAME(문자열) : 현 UCS의 지정된 이름


UCSORG(3D 좌표) : 현 UCS의 원점


UCSORTHO                   : UCS가 직각 뷰를 따르는지 여부를 제어함.
                                      0=따르지 않음, 1=직각 뷰를 따름


UCSVIEW                      : UCS가 이름 붙은 뷰와 함께 저장되는지 여부를 제어함.
                                       0=저장되지 않음  1=저장됨


UCSVP                          : UCS가 새로운 뷰포트의 방향을 따르는지 여부를 제어함
                                      0=현재 UCS, 1=뷰포트의 방향을 따름


UCSXDIR(3D 좌표) : 현 UCS의 X축 방향


UCSYDIR(3D 좌표) : 현 UCS의 Y축 방향


UNDOCTL(정수) : 기능의 상태를 나타내는 읽기 전용 비트 필드. 이것은 다음 값들의
   합이다.
   1 = UNDO가 작동 가능해졌으면 설정
   2 = 단지 한 명령만 원상 복귀될 수 있으면 설정
   4 = Auto-group 모드가 작동 가능해졌으면 설정
   8 = 그룹이 현재 활성화 상태이면 설정


UNDOMARKS(정수) : 원상 복귀 명령의 M(표시) 선택 사항에 의해 원상 복귀 조정.
   Stream에 위치된 읽기 전용 표시의 수. 그룹이 활성화 상태이면
   M(표시)과 B(후퇴) 선택사항들은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


UNITMODE(정수) : Units 단위 사용을 제어한다.
   0 = 초기에 설정된 Units 값
   1 = 도면 작성시 사용자가 조정한 Units값


USERI1-5(정수) : 정수값의 저장과 검색을 위한 다섯 가지의 변수


USERR1-5(정수) : 실수값의 저장과 검색을 위한 다섯 가지의 변수


USERS1-5(문자열) : 데이터의 검색과 저장을 위한 5변수. 내포된 공백과 함께 문자열을
   받아들인다. 기존 문자열을 버리려면 .을 입력한다. 최대 문자열
   길이는 대화상자에 따라 다르며 최소 460 글자까지 될 수 있다.
   제3자 개발자에 의한 사용을 위해 의도되었다.


VIEWCTR(문자열) : 현 Viewport 내의 중심 View로 UCS 좌표에 표시된다.


VIEWMODE(정수) : 현 Viewport를 위한 Viewing 유형으로 이 값은 다음 항의 총합이다.
   1 = 원근의 View 활동
   2 = Front 클리핑 작동
   4 = Back 클리핑 작동
   8 = UCS Follow 클리핑 유형 작동
   16 = Front clip not at eye


VIEWSIZE(실수) : 현 Viewport만의 View 높이를 도면 Unit에 표시한다.


VIEWTWIST(실수) : 현 Viewport를 위한 View의 꼬임 각도


VISRETAIN(정수) : 1로 설정되면, Xref-종속 도면층에 대한 현재 도면의 On(켜기)
   Off(끄기)와 F(동결) T(해동), 색상 및 선형태 설정이 우선권을
   갖는다. 0으로 설정되면 (예약값), 그것들은 우선권을 갖지 않는다.
   Xref-종속 도면층에 대한 색상과 선형태 설정은 VISRETAIN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들은 Xref를 다시 실을 때마다 항상 리셋된다.


VSMAX(3D 좌표) : 현 Viewport의 가상 스크린의 오른쪽 상단 코너로 UCS 좌표에 의해
   표시된다.


VSMIN(3D 좌표) : 현 Viewport의 가상 스크린의 왼쪽 하단 코너로 UCS 좌표에 의해
   표시된다.


WHIPARC                      : 원과 호의 테스레이션을 제어함
                                       0=테슬레이션 됨  1=테슬레이션 되지 않음.


WMFBKGND                  : 배경과 경계가 익스포트된 Windows 메타 파일에서 생성되는 방법을 설정함
                                      0=투명한 배경에 경계 없음
                                      1=AutoCAD배경과 같은 배경에 경계는 배경의 보색임.


WORLDUCS(정수) : World 좌표계와 UCS 좌표계의 상관 관계를 나타낸다.
   0 = WCS 좌표계와 UCS 좌표계가 다르다.
   1 = WCS 좌표계와 UCS 좌표계가 같다.


WORLDVIEW(정수) : Dview 명령과 Vpoint 명령의 존속 기간 동안 현 UCS의 변화를
   조정한다.
   0 = 현 UCS는 변하지 않음
   1 = 현 UCS는 WCS로 변함


WRITESTAT                 : 현재 도면의 읽기 전용 여부를 지정한다.
                                       0= 읽기 전용, 1=변경가능


XCLIPFRAME                  : Xref 클립 바운더리의 가시성을 제어한다.
                                         0= 클립 바운더리가 보이지 않는다/
                                         1=바운더리가 보인다.


XLOADCTL                     : Xref 디맨드 로드와 원본 Xref에 대한 사본 작성을 제어한다.
                                        0=디맨드 로드는 허용되지 않고, Xref도면 전체가 로드된다.
                                        1=디맨드 로드가 허용되고, Xref원본이 개방된다.
                                        2=AutoCAD임시 파일 폴더에 저장된 Cref의 사본을
                                             이용한 디맨드 로드가 허용된다.


XLOADPATH                  : 디맨드 로드된 Xref파일의 임시 사본을 저장할 경로를 작성한다.


XREFCTL(정수) : XLG File이 쓰일지의 여부를 조정하는 비트 필드이다.
   0 = Xref log(.xlg) File이 쓰이지 않습니다.
   1  Xref log(.xlg) File이 쓰임이다.


Zoomfactor(정수)       : 마우스 휠이 돌아갈 때 도면에 적용되는 줌의 양을 제어함 유효 범위는
                                    3-10사이임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