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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ssprop - 솔리드나 영역의 질량 및 특성 표시


명령어 : massprop


솔리드나 영역의 질량의 특성 등을 표시한다.



다음은 사각형을 그리고 그것에 대한 3D 특성을 확인한 결과이다.


명령: massprop [ENTER]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1개를 찾음

객체 선택:
 ----------------    솔리드    ----------------

질량:               10958554.0575
체적:               10958554.0575
경계 상자:        X: 1726.3283  --  2114.3151
                      Y: 1110.2802  --  1392.7268
                      Z: 0.0000  --  100.0000
중심:               X: 1920.3217
                      Y: 1251.5035
                      Z: 50.0000
관성 모멘트:     X: 1.7273E+13
                      Y: 4.0585E+13
                      Z: 5.7785E+13
관성곱:            XY: 2.6337E+13
                      YZ: 6.8573E+11
                      ZX: 1.0522E+12
회전 반경:        X: 1255.4850
                      Y: 1924.4514
                      Z: 2296.3208
중심에 관하여 주 모멘트와 X-Y-Z 방향:
                      I: 81984669312.8543   [1.0000 0.0000 0.0000]
                      J: 1.4660E+11   [0.0000 1.0000 0.0000]
                      K: 2.1032E+11   [0.0000 0.0000 1.0000]


위와 같이 질량과 체적, 경계 상자, 중심, 관성 모멘트, 관성곱, 회전 반경, 등을 알 수가 있다.


다음은 region으로 영역을 설정한 경우에 특성을 확인한 결과이다.


명령: massprop [ENTER]

객체 선택: 1개를 찾음

객체 선택:
 ----------------      영역   ----------------

면적:               127593.6399
둘레:               1520.0779
경계 상자:        X: 1438.8337  --  1948.5496
                      Y: 1193.7014  --  1444.0245
중심:               X: 1693.6916
                      Y: 1318.8630
관성 모멘트:     X: 2.2260E+11
                      Y: 3.6878E+11
관성곱:            XY: 2.8501E+11
회전 반경:        X: 1320.8411
                      Y: 1700.0712
중심에 관하여 주 모멘트와 X-Y 방향:
                      I: 666268772.8988   [1.0000 0.0000]
                      J: 2762511893.6583   [0.0000 1.0000]

다음은 각각에 특성 파라미터에 대한 설명이다.


(1) 솔리드의 경우


Mass(질량) : 질량을 표시하며, AutoCAD에서는 밀도 1을 사용하고 있어 질량과 체적을 같은 값으로 나타냅니다.
Volume(체적) : 솔리드의 체적을 나타냅니다.
Bounding box(경계 상자) : 솔리드를 구성하는 각 축에 대한 대각선 점들의 위치를 표시.
Centriod(중심) : 질량의 중심점을 표시.
Monents of inertia(관성 모멘트) : 솔리드를 각 축에 대하여 회전시키는데 필요한 힘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관성 모멘트를 표시합니다.
Producst of inertia(관성 곱) : 객체의 운동을 유발시키는 힘을 결정합니다. 두 개의 직교평면을 이용합니다.
Radii of gyration(회전 반경) : 솔리드의 관성 모멘트를 표시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Principal moments and X-Y-Z directions about centroid : 객체의 중심에는 관성 모멘트가 최고인 축이 있는데 중심에 대한 각 축의 방향을 표시합니다.



 

(2) Region(영역)의 경우


Arda/Perimeter : 영역에 포함된 면적과 영역의 내부와 외부의 전체 둘레를 표시.
Moments of inertia(관성 모멘트) : 평판에서의 유체 압력, 분산된 부하의 계산, 구부러짐 등의 힘을 계산할 때 이용되는 관성 모멘트를 표시.
Product of inertia(관성 곱) : 객체의 운동을 유발시키는 힘을 결정합니다. 두 개의 직교평면을 이용합니다.
Radii of gyration(회전 반경) : 솔리드의 관성 모멘트를 표시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Principal moments and X-Y-Z directions about centroid : 객체의 중심에는 관성 모멘트가 최고인 축이 있는데 중심에 대한 각 축의 방향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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