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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tch - 해치하기
1. 해치하기
명령어 : Bhatch
단축명령 : bh, h
객체 내부를 패턴으로 채우는 기능으로 도면에서는 단면, 재질 등을 표시할 때 사용한다. 해치는 도면을 작성할 때 맨 마지막에 처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위 그림은 quick hatch tab이다.
새부적으로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살펴보자
a. type : 패턴 타입을 지정한다.
- Predefined : acad.pat에 만들어져 있는 패턴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 User Defined : 수평선에 각도와 간격 값만 지정하여 패턴을 사용한다.
- Custom : Acad.pat와 *.pat에 있는 패턴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b. Pattern : 사용할 패턴을 선택한다.
c. Swatch : 사용할 패턴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패턴을 보여준다. 패턴 그림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되어 패턴을 선택할 수 있다.
d. Custom pattern : 'Type'에서 'Custom'을 사용할 때 패턴을 선택한다.
e. Angle : 패턴의 각도를 지정한다.
< 0 도> <45 도>
f. Scale : 패턴의 크기를 지정한다.
<1배> <2배>
g. Relative to paper space : 도면 공간에서 활성화되며,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페이퍼 스페이스를 기준으로 스케일이 적용된다.
h. Spacing : 'Type'에서 'User defined'를 사용할 때 활성화되며, 선의 간격을 지정한다.
i. Pick Point : 해치할 영역을 선택한다.
- 해치할 블럭을 지정할 수 있다.
j. Select Objects : 해치할 객체를 선택한다.
k. Remove Islands : 해치할 영역을 취소한다.
l. View Selections : 선택한 영역을 보여준다.
m. Inherit Propeties : 화면에 작성되어 있는 해치와 같은 패턴으로 선택하고자 할 때 그 패턴의 설정 값을 모를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여 바로 해치할 수 있다.
n. Double : 'Type'에서 'User defined'를 선택했을 경우에만 활성화되며 해치를 90도 회전 시켜 한번도 수행한다.
o. Composition : 연관 해치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를 설정한다.
- Associative : 연관 해치를 한다.
- Nonassociative : 연관 해치를 하지 않는다.
p. Preview : 설정된 값으로 해치된 상태를 미리 볼 수 있다.
위 그림은 Advanced hatch tab이다.
이는 해치를 할 때 설정되는 옵션을 주는 것과 비슷하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a. Island detection style : 해치할 영역 안에 또 다른 영역이 있을 때 해치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 Normal : 영역 안에 있는 영역은 해치하지 않고 그 안에 또 영역이 있을 경우 해치가 된다.
- Outer : 맨 바깥 영역에만 해치가 된다.
- Ignore : 영역 안에 잇는 모든 영역이 무시된다.
b. Object Type : Retain boundries의 체크 박스를 선택했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해치 영역 경계선을 polyline 형태로 남길 것인지 region 형태로 남길 것인지를 지정한다.
c. Retain boundaries :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해치 영역 경계선을 만든다.
d. Boundary set : 해치 영역을 지정하기 위해 'pick point'로 영역을 선택할 때, 그려진 객체가 많거나 경계 안에 다른 객체가 있으면 처리 시간이 길어지거나 영역이 제대로 선택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new' 아이콘을 선택한 후 영역에 관련된 객체만을 검색하므로 'pick point'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e. Island detection method : 영역을 건색하는 방식을 지정한다.
- Flood : 오토캐드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boundary set'으로 지정된 객체에서 고립된 영역을 탐지하여 자동으로 해치 영역을 선택한다. 영역 안에 있는 또 다른 영역을 인식한다.
- Ray casting : 관선 주사 방식으로, 'pick point'로 영역을 선택하기 위해 지정한 위치로 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객체를 검색하여 경계를 설정한다. 영역 안에 있는 또 다른 영역은 무시된다.
2. 해치 원점 변경하기
명령어 : Snapbase
해치 패턴의 기준점은 기본적으로 0,0이다. 상황에 따라 패턴의 경계를 맞추기 위해 기준점을 변경해야 하는데 'Snapbase' 변수를 이용해 기준점을 변경할 수 있다.
3. 해치 수정하기
명령어 : Hatchedit
단축명령 : he
기존에 작성되어 있는 해치를 수정할 때 사용하며 해치를 작성할 때와 같은 환경에서 수정한다.
단, explode로 분해한 해치는 수정할 수 없다.
4. 해치 트림(trim)하기 ( 2006 이상 버젼에서 사용 가)
해칭을 하고 난후 드림이 가능합니다. (오늘해보고 당혹해함 ㅡㅡ)
위의 그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해칭은 trim이 가능하더군요. 하지만 extend는 안되더군요 ㅡㅡ;트림하면 끝이니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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