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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1.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1) 개념 :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
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
이다.
2) 의미 :
(1) 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2)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3)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한다.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1)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교육현상
의 법칙을 찾지만,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내지, 가치를 구명하고, 탐구하는 학문이다.
2) 교육과학은 교육에 관한 사실을 결정하고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철학은 그 사실을 해석, 비
판, 평가하여 교육의 목적과 이상을 설정한다.
3) 교육과학은 교육철학이 밝힌 목적내지 이상을 실현시킬 방법과 수단을 구하고, 교육철학은
교육과학을 인도한다.
4) 교육철학은 교육과학에 의하여 발견된 교육적 사실에 기초하여 전개되며, 교육과학의 근본
전제를 비판하고, 교육사실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3.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 : 교육이론, 교육적 사고 또는 교육실천에 사용되는 개념, 술어,
명제들의 애매성을 제거하고, 모호성을 감소시켜, 그 의미를 명백히 하고, 논리적 모순을 가
려내어 참된 진술이나 전제를 밝히는 작용이다.
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 : 이론이나 주장, 명제, 원리 등을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의하여 교육적인 합리성 여부를 판단하고, 밝히는 것을 말한다.
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 :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
향이나 가치를 제언하기 위한 사고과정을 의미한다.
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 : 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나, 실천과 정상에
있어, 이런 활동들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노력을 종합
적 기능이라 한다.
4. 교육의 서술적 이해 :
1) 행동변화로써의 교육(행동주의자, 스키너)
2) 문화획득으로서의 교육(슈프랑거, 브라멜드)
3)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
4) 경험개조로서의 교육(듀이)
5) 지식획득으로서의 교육(피터즈)
5. 교육의 규범적 이해 :
1) 주입(注入)으로서의 교육(전통적 교육관)
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학습자는 피동적 타율적인 존재로 봄)
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로크)
4)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
5)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플라톤의 이데아론, 부르너 지식의 구조)
6)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매슬로)
6. 철학의 분류 :
1) 형이상학(존재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실재란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철학이다.
(1)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 : 우주의 궁극적 실재로서 정신 또는 관념이라고 본다.
(2)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 : 우주의 궁극적 실재로서 물질이라고 본다.
(3) 실용주의 : 세계 또는 우주는 그 본질에 있어서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
2) 인식론(지식론) : 인식(지식)의 기원,방법,타당성,한계를 논하는 철학이다.(경험론, 합리론)
3) 가치론 :무엇이 가치있는가를 규명하는 철학이다. (윤리학, 미학 = 예술론)
4) 논리학 : 어떤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사고과정의 타당성의 여부를 논하는 철학이다.
7. 지식론(명제적 지식과 방법적 지식)
1) 명제적 지식 :
(1) 명제적 지식이란 '~인 것을 안다.', 또는 '~라는 것을 안다.'(Know that)로 표현되는 지식
을 말한다.
* 명제(命題)란, 眞, 僞를 분별할 수 있는 문장으로 표현한 것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 '지구
는 둥글다.'는 문장은 하나의 명제이나 감탄문이나 명령문은 명제가 될 수 없다.
(2) 명제적 지식의 분류
★ 사실적 지식 : * 사실적 지식은 경험적(과학적) 지식과 형이상학적(사변적) 지식으로 나
눈다. * 객관적으로 존재하거나,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세계에 관한 자료 혹은 정보를 제공
하는 문장으로 표현된 지식이다.(개연적, 가설적 지식)
예) 경험적 지식 : 남산은 서울에 있다. 물은 100℃에서 끓는다 등
(원리, 사실, 이론 개념에 관한 지식)
형이상학적 지식 : 신은 의로운 자를 구원한다.
(초자연적, 초현실적 대상을 가르키는 지식)
★ 논리적 지식(= 형식적 지식, 분석적 지식) :
* '미혼 성년남자는 총각이다', '3×3=9'와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의미상의 관
계를 나타내는 지식
* 넓은 의미에서의 사실적 지식인데, 사실 이상의 새로운 사실 제공을 못한다.
★ 규범적지식(= 평가적 지식) :
* '민주주의는 가장 바람직한 정치제도이다.'와 같이 규범이나 가치를 나타내는 지식이
다. 즉, 가치판단, 도덕적 판단에 관한 지식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절대적 타당성이
아니라, 가설적 타당성을 지닌 지식이다.
(3) 명제적 지식의 성립조건 4가지 :
예) 나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것을 안다.
2) 방법적 지식
(1) '나는 지구가 태양의 주의를 돈다는 것을 안다.'의 경우는, '~ 라는 것을 안다.'의 앎임으
로 명제적 지식이라고 한다. 그러나 '나는 자전거를 탈 줄 안다.'또는 '나는 피아노를 칠 줄
안다.'와 같이 '~할 줄 안다.(know how)'의 지식(앎)은 방법적 지식이라고 부른다.
(2) 방법적 지식은 기술과 기능에 관한 것으로 반드시 언어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다.
8. 논리학 : 논리학은 모순 없는 사고의 전개과정을 위한 규칙에 관한 연구로서, 어떤 철학적 결론
에 도달하였을 때,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의 과정이 과연 타당한 것이었는가를
검토하는 여러 가지 규칙과 기준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이다.
1) 논리적 실증주의 : 논리적 실증주의는 어떤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추리과정이 아무리 논리
적이라 하더라도 그 결론이 근거로 삼고 있는 전제가 진위를 검증할 수 없는 종류의 것이라면
그 결론은 무의미한 주장이라는 것이다.
2) 분석철학 : 분석철학은 하나의 진술이나 개념이 그 인간과 사회 및 문화 등의 맥락에서 어떠
한 의미를 갖는 것인가를 밝히려는 입장으로, 이것은 철학의 이론체제라기 보다는 철학적 방
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9. 위교(僞敎)란?
1) 교수활동을 함에 있어서 지식의 조건, 교육의 원리에 맞지 않게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도덕
적으로 비난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가르칠 때 그것을 위교라고 한다.
2) 교사가 어떠한 지식이 진리가 아니며 확실성이 없는 것이라고 믿으면서도 그 지식이 마치
진리이며 확실성이 있는 것처럼 가르치는 것, 즉 ,의도적으로 허위를 가르치는 경우가 위교
이다.
3) 학생으로 하여금 그 방법적 과정에 관한 이해 없이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위교이다.
전통적 철학과 교육
10. 관념론과 교육(플라톤, 데카르트, 버클리, 칸트, 헤겔)
* 관념론 또는 관념주의는 우주의 본질적인 궁극적인 실재가 관념, 정신, 마음이라고 주장하는
철학설로, 인식론에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 세계관에서는 이상주
의로 해석된다.
* 관념론에서는 교육은 정신적 작용이며, 아동은 윤리적 존재로 취급되어야 하며, 개성과 전체
성은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과정은 이상중심이 되어야 하고, 아동중심, 교과중심, 사
회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
11. 실재론과 교육(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아퀴나스, 베이컨, 로크)
* 실재론(현실주의)이란 우주의 본질인 궁극적 실재가 물질이라고 보는 철학설로 외적, 객관적
세계는 인간의 의식 또는 관념으로 부터 독립하여 실재한다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 실재론의 교육에서는 과학적 지식을 가장 중시하고, 일반적 교양교육보다는 실학주의의 교육
을 강조한다. 그리고, 교과서 중심의 교육보다는 실험실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교육의 목표
는 이상적 생활(자기실현)을 즐기는데 있다.
12. 자연주의와 교육
1) 자연주의는 인간의 정서, 감정을 중요시하는 주정주의로서 인간의 발달을 자연의 법칙에
일치하는 교육을 말한다.
2) 교육목적 : 개인의 선천적인 덕성과 선을 보존하며 개인의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를 건설하
는 것으로 아동의 선천적인 선이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아동은 인공적인
사회의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도록 하여야 한다.
3) 교육방법 : 교육은 외부에서 강제되는 방법이 아니고 개인의 자연적 발달 즉 성장의 과정이
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자율학습과 흥미에 의한 자유학습 등의 방법을 중시한다.
4) 자연주의로 주관적 자연주의(루소)와 객관적 자연주의(코메니우스)로 나누는데, 주관적 자
연주의(루소)는 강제없는 교육으로, 현재중심의 자발적인 교육을 강조하고, 사물 중심의 직
접 경험에 의한 교육, 그리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합치하는 교육을 주장한다.
객관적 자연주의(코메니우스)는, '교육은 아동의 자연적 발달을 자극하며 최소한의 지도로
서 아동의 본성, 능력, 성향의 자유로운 발달을 지향함을 강조하고,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
육을 주장한다.
13.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
1) 프래그마티즘이란 모든 진리는 그것이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 또는 유용성, 실용성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실재에 대한 견해는 경험과 변화만이 유일한 실재라고 본
다.
2) 실용주의의 교육원리 :
(1) 교육은 생활이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학교는 생활자체와 분리될 수 없다.)
(2)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3) 아동은 수용력과 잠재적 능력을 갖춘 발전적 성장체로 보아야 한다.
(4) 교육목적은 개인의 내재적 능력을 토대로 하여 세워지고, 아동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정
해져야 한다.
(5) 교육의 과정은 재구성의 과정이다.
(6) 행동에 의한 학습이다.
(7) 아동의 흥미를 강조한다.
현대의 교육철학
14. 진보주의 교육철학(듀이,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1) 진보주의 교육의 배경 : 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핵심사상인 아동중심 사상은, 루소의 자연주
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아동관에 따른다.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경험주의(심리주의),
과학주의 등을 배경으로 생활중심교육, 경험중심 교육, 아동 중심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교
육사상이다.
2)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
(1) 자기활동성
(2) 문제해결성
(3) 생활중심성
(4) 교사의 조성성(조력자)
(5) 교사의 협동성
(6) 민주방식성
3)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정의 :
(1) 교육은 생활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3)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4) 교육은 경험의 개조이다.
(5) 교육은 전인의 계발이다.
(6) 교육은 피교육자의 자발적 활동과 적극적 참여를 필요로 한다.
4)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
(1) 아동의 개인차는 인정되어야 한다.
(2) 행함으로써 가장 잘 학습되고, 흥미를 가짐으로써 가장 잘 학습된다.
(3) 교육은 산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4) 교실은 민주주의의 실험장이 되어야 한다.
5)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
(1) 교육기회의 확대, 교육방법의 실용화, 교육의 생활화, 개성의 존중 등의 변화
(2) 아동중심교육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초등교육과 의무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
였다.
(3) 단선형 학제를 확립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15. 본질주의의 교육철학 (배글리, 데미아쉬케비치, 브리그스)
1) 배경 및 의의 :
(1)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2) 교육은 인류가 쌓아온 문화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
야 한다고,주장하는 교육이다.
(3) 본질주의 교육은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철학인 관념론과 실재론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
을 받아 성립된 것이다.
(4)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 공통의 복지증진에 있다.
2) 본질주의 교육원리 :
(1) 흥미보다는 노력을
(2) 학습자의 자율성 보다는 교사의 통제와 지도를
(3) 개인의 경험보다 민족 문화를
(4) 활동보다는 학과를
(5) 심리적 조직보다 이론적 조직 등을 강조하였다.
3)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1) 지나친 자유는 방종이므로 아동의 자유는 한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가 필
요하다.
(2) 아동은 사회공동생활에 필요한 훈련을 가져야 한다.
(3)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주도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4) 아동의 흥미는 중요하지만 노력도 요구된다.
(5)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중 현재 생활에 사용될 '에센스(essence)'를 뽑아 구성되어
야 한다.
(6) 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 중심으로 행해져야 한다.
4)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
(1)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흥미중심, 아동중심, 현재생활의 중시 등을 지양하고, 사회적 적
응보다는 훈련중심, 교사중심, 장래생활의 준비, 학문중심으로 전환한 점이다.
(2) 본질주의 교육은 진보주의교육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것이 아니고 약점을 시정하는 개
혁적 주장이다.
5)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1) 문화적 보수성이다.
(2) 지적 진보성, 지적 창의성을 저해한다.
(3) 독립심,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이다.
(4) 미래 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부족하다.
(5) 사회과학의 경시다.
(6) 영원성의 배척이다.
16.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1) 배경 및 의의
(1)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났다.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
그리고 중세의 토머스 아퀴나스의 토미즘에 그 원천을 둔 사상으로,
고대 중세의 절대가치인 불변하는 진, 선, 미의 제1원리를 발견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3) 허친스는 오늘날의 문명은 물질지상주의에 인하여 인간을 파멸로 몰고 있으며 이를 극
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숭배, 물질숭배, 사회화의 밀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를 알게 하는 일이다. 즉, 항존주의 교
육은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이다.
2) 교육의 원리
(1)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여야 한다.
(2) 교육은 이성을 계발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
(3) 교육의 의무는 영원한 진리를 밝히는 데 있다.
(4) 교육은 생활의 준비이다.
(5) 학생은 위대한 고전(The great works) 들을 읽어야 한다.
3) 항존주의의 비판
(1) 비민주성
(2) 현실의 경시
(3) 귀족성
(4) 문화의 역행성
17. 재건주의 교육철학(=문화적 재건주의)
1) 배경 :
(1) 브라멜드에 의하여 제창된 교육으로 미국에서 1960년대 체계화된 교육 철학이다.
(2) 재건주의는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에서 시작하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현 사회를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
는 것이다.
2) 교육목적 : 사회적 자아실현 즉, 개인과 사회 양자의 요구를 최대한으로 만족시키는 것이
다.
3) 교육의 내용 : 목표중심의 일반교육으로 고전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활동, 집단 역할,
기술문명에 대응하는 방법 등이다.
4) 학습방법 :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사의 설득을 중시하고, 교실과 지역사회에서 정확한 의
사소통과 집단역할 등을 중시한다.
5) 교육이념 :
(1) 교육의 사회개혁성이다.
(2) 민주적 복지사회의 구현이다.
(3) 교사의 사상적 무장과 설득력의 강화이다.
(4) 교육의 방법과 목표는 행동과학적 연구에 의하여 혁신되어야 다.
(5) 아동, 학교, 교육은 크게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하여 터 잡아야 한다.
6) 비판 :
(1)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기초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되어 있다.
(2)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 즉, 지나치게 맹신하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다.
(3) 민주방식에 대한 지나친 기대이다.
* 문화연속체 상의 비교 : 항존주의는 과거, 진보주의는 현재, 본질주의는 과거, 현재의 간위치,
재건주의는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20C 후반기 교육철학
18.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철학적 배경 : 실존주의는 인간이 상실한 자기의 본 모습을 되찾고 본래의 자기에게 귀환
함으로써 자기소외, 자기상실 상태에서 자기회복, 즉 인간의 주체적 자각, 결단, 실천을 강
조하는 철학이다. (마르셀, 부버, 볼노오, 닐러)
2) 실존주의의 본질 : 원래 실존이라는 말은 현실의 존재, 즉 사실의 존재로 주체적 존재로써
의 인간의 존재 또는 인간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이다.
샤르트르는 실존의 근본 규정으로,
(1)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2) 실존은 주체성이다 라고 전제한다.
3) 실존주의 교육의 의미(Bollnow) : 볼노오는 "만남이 교육에 선행한다. 즉, 서로가 인격적
으로 만나 끌리게 될 때, 비로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그는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연속적으로 보는 종례의 교육관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실존적, 비연속적 형
식의 교육에 관한 가능성을 주장한다.
4) 실존주의 교육원리 : (1)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교육의 과정에 있어 학습자 중심이 되
어야 한다.)
(2) 사회적 적합에 대한 반항이다.(사회적 규범에 굴종하는 예속된 개인이
아니라 사회로부터 독립하여 창조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인
간을 요청한다.
(3) 전인교육을 강조한다.
(4) 인격교육, 도덕교육을 강조한다.
(5) 자아인지를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6) 대화, 만남, 참여를 중시한다.
(7)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5)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
(1) 교육은 만남이다.
(2) 교사는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3)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독특한 자아를 장할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4) 교사는 책임지는 태도를 기르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5) 지식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주어진 세계의 여건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
로 쓰여야 한다.
6) 볼노우의 교육사상 :
(1)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 가능성을 중시한다.
(2)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의 가능성을 그 개별현상으로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만남, 모험
과 좌절의 6가지를 들고 있다.
(3) 인간의 실존에 의미를 깨닫게 하여 인간을 개성화, 주체화, 내면화함으로써 인간의 창
조적 그리고 주체적인 삶의 영위를 강조하였다.
7) 실존주의 교육의 문제점 :
(1) 인간의 현 존재의 기저를 객관적으로 올바르게 파악하는 자세가 부족하였다.
(2) 비 연속성의 교육의 한계이다.
19. 분석철학과 교육
1) 배경 : 분석철학은 20C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 구미 각 국에
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으로, 논리적 실증주의와 언어분석철학으로 양분된다.
(슐리크의 논리적 실증주의, 비트겐스타인의 언어 분석철학)
2) 분석철학의 교육이론 :
분석철학은 교육과 교육이론의 언어와 논리의 모순성, 모호성, 애매성 등을 제거하거
나 감소시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명료성과 그 언어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함
으로써 우리의 사고를 정확한 과학적 기초 위에 세우는 데 있다.
3) 분석철학과 교사의 역할 :
(1) 교육자는 명료하게 생각하고 의사를 전달하여야 한다.
(2) 교육자는 논리학의 공식법칙을 중시하여 일관성 있게 추리하여야 한다.
(3)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4)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 교육자는 모든 규범적 그리고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 규범적 명제를 신중히 검토하여 그
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6) 교육자는 모든 논의와 토의에 사용되는 언사와 규율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7) 귀납적 개연성의 법칙이 가설, 개념, 이론을 실증하는데 적용되어야 한다.
4) 비판 : (1)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
(2)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역사적 요소를 배제했다.
(3) 정의적 차원과 실제와 그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했다.
20. Post - modernism과 교육
1) 개념 : 포스트모더니즘은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객
관적 근거, 즉 궁극적 법칙이나 논리, 또는 구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계몽사상적 이성, 혹은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역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
제의 해체를 주장하는 경향을 의미 한다.
2) 특징 :
(1)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다.
(2)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인간의 실존을 대화에서 찾는다.
(3) 포스트모더니즘은 탈 정전화를 추구하는 다원주의 문화논리다.
(4)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들이 유희적인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논리다.
(5) 포스트모더니즘은 TV영상 중심의 생활양식을 정당화하는 문화논리다.
(6)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비, 선악, 귀천, 미추의 대립적 이분법의 틀을 해체 시킨다.
(7) 포스트모던적 사회의 특징은,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고, 너와 내가 존중되는 사
회이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다.
3)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방향:
(1) 교육의 변형하는(transform) 것을 추구한다.
(2) 포스트모던적 입장에서는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으로부터 창의성 계발의 교육을
변화한다.
(3) 포스트모던적 교육과정은 알려진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데 있다.
(4)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구분을 요한다.
4)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
(1) 모든 종류의 경험이 지식이 된다. 즉, 학문적 다원주의를 추구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 자체의 논리성 보다는 그 지식이 구성된 사회의 문화적 맥
락에 관심을 둔다.
(3) 지식은 주어지는 것 또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질성, 참신성, 실용성이다. (상대적 진리관)
5) 포스트모던적 교과관 :
(1) 앞으로 TV와 컴퓨터 같은 영상매체중심 교과서로의 변화를 적극 수용하게 된다.
(2) 교과분리형 교과서에서 통합교과형 교과서에로의 변화를 추구한다.
6) 교육방법(대화, 협력학습법) :
(1) 포스트모던적 교육방법은 열린 마음으로, 지속적으로 대화함으로써 바른 사고와 행
위를 선택하게 된다.
(2) 대화촉진을 위한 협력학습법은 개인을 격려하고 학습흥미를 유발하고, 이론보다는
실제장면을 중시하며 토의법 진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3) 포스트모던적 교육에서는 토론, 탐구학습, 멀티미디어 학습, 실험 및 실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등의 학습방법이 촉진될 것이다.
7)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특징 :
(1) 교육에 대한 획일적이고 고정적인 사고의 틀에 벗어나고자 한다.
(2) 공교육의 재 개념화를 요청한다.
(3) 과학적 지식에 의해 소외되었던 일상생활 속에서 터득한 지식을 학교교육에 충실하
게 반영해야 한다.
(4) 교육에 전통적 관점과 견해를 강력히 비판하면서도 대체할 이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5) 포스트모던적 교육은 체계적으론 논리적인 연구와 논의가 아직은 미비하다 는 점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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