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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리저리 모양을 편집하기 - 객체수정


그림을 그릴 때에도 한번에 완벽하게 그릴 수 없다. 틀린 부분은 고치고 추가 시킬 부분은 추가하고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런 작업이 캐드에서 또한 없을 수 없다.


1. 객체 삭제하기

명령어 : erase

단축명령 : e


 - 삭제할 객체를 선택하고 e명령을 사용하거나 e명령을 사용하고 객체를 선택하여 지울 수 있다


 - 모든 객체 삭제 :

   e 엔터 -> all 엔터


 - Ctrl + A 로 모든 객체를 선택할 수 있다

 - 키보드에 delete키로 선택된 객체를 삭제 할 수 있다

 - 만약에 키보드의 delete키로 객체를 삭제 할 수 없을 때 다음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객체를 경계로 자르기

명령어 : trim

단축명령 : tr


 - 객체와 객체가 교차되는 점을 기준으로 객체의 일부분을 잘라낸다.


  - project[ none/ucs/view]

     . none : 공간에서 객체가 실제로 교차되어야만 자를 수 있다

     . ucs : 공간에서 객체가 실제로 교차하지 않아도 자를 수 있지만 ucs의 x-y 평면이 일치되어야 하고 ucs의 x-y평면에 수직으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잘린다.

     . view : 공간에서 객체가 실제로 교차하지 않아도 자를 수 있으며, 현재 뷰에서 교차되는 점을 기준으로 자른다.

  - edge [extend/no extend]

     . extend : 경계가 되는 객체를 무한하게 연장된 상태로 만들어 실제로 교차되지 않아도 자르기가 실행된다.

     . no extend : 객체가 교차되어야만 자르기가 실행된다.


3. 연장하기

명령어 : extend

단축명령 : ex


 - 객체를 떨어져 있는 다른 객체까지 연장할 때 사용하며 기능은 trim의 반대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 tr과 ex는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명령이다. 바로 shift 키의 pushing 유무로 각 기능의 토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tr기능을 수행하다가 shift키를 누르고 기능을 수행하면 ex기능, 즉 연장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ex기능을 수행하다가 shift키를 누르고 기능을 수행하면 tr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4. 복사하기

명령어 : copy

단축명령 : co


 - 똑같은 모양의 객체를 복사할 때 사용하며, 한 번에 하나 또는 여래 개를 복사할 수 있다.


5. 객체 이동하기

명령어 : move

단축명령 : m


 - 객체의 위치를 이동시킬 때 사용하며, copy와 사용 방법이 같다.


6. 객체 회전하기

명령어 : rotate

단축명령 : ro


 - 객체를 회전시킬 때 사용하며, 상대 각도 값을 입력하거나 reference를 이용하여 각도를 지정할 수 있다. 'reference'는 현재 각도와 회전되었을 때의 각도를 이용해서 회전시킨다.


7. 간격 뛰우기

명령어 : offset

단축명령 : o


 - 객체의 간격을 지정한 값만큼 띄울 수 있으며, 도면을 작성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이다.


8. 객체의 길이 조절하기

명령어 : lengthen

단축명령 : len


 - 객체의 길이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늘이거나 줄일 수 있으며 객체를 선택할 때 선택한 지점으로부터 가까운 끝점이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 DElta : 입력된 값만큼 길이를 늘이거나 줄인다. 줄일 경우에는 '음수'를 입력한다.

 - Percent : 입력된 배율만큼 길이를 늘이거나 줄인다.

 - Total : 입력된 값이 전체 길이가 된다.
 - DYnamic : 입의로 늘이거나 줄인다.


tip ::

호의 길이 조절하기

 - 호의 길이를 조절할 경우에 lengthen/Total을 사용하면 쉽게 처리 할 수 있다.

예: 반지름이 10이고 호의 길이가 20인 호를 그릴려면 arc로 반지름 값이 10인 호를 작성하고 lengthen/Total에서 20을 지정한 후 호를 선택하면된다.


9. 객체의 크기 조절하기

명령어 : scale

단축명령 : sc


 - 객체의 크기를 확대/축소할 때 사용한다.


10. 부분적으로 늘이거나 줄이기

명령어 : stretch

단축명령 : s


 - 객체를 늘이거나 줄일 때 사용하며, 수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다.

 - stretch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한 번에 crossing으로 이동시킬 객체상의 '점'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객체 끊기

명령어 : break

단축명령 : br


 - 객체의 일부분을 끊어 잘라내거나 이등분한다.

 - 객체를 끊을 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끊겠다를 지정해야 하는 객체를 선택하면서 첫점이 지정되며 첫 점을 다 시 지정하고자 하면 'f'옵션을 입력한 후 지정하면 된다.


12. 모깍기 처리하기

명령어 : fillet

단축명령 : f


 - 떨어져 있는 모서리나 교차되어 있는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할 때 사용한다.


예) 원에서 모깍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 r=0 일때 모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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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모따기 처리하기

명령어 : chamfer

단축명령 : cha


 - 모서리를 모따기 할 때 사용하며 fillet이랑 사용법이 비슷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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