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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layer, Byblock 머지??? 응?


AUTOCAD로 설계나, 그림을 그리다 보면 무심코 넘어가는 부분인 bylayer, byblock이 있습니다.

어느날 설계도를 보다가 레이어가 이상해서 살펴보다가 궁금증이 생겨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ylayer는 도면층의 설정을 따라서 형태가 지정되는 것입니다. 만약 bylayer가 아닌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였을 경우

도면층의 설정을 아무리 변경하여도 그것의 특성은 변경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0번 도면층이 흰색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흰색으로 선을 그리고 다른 선을 0번 도면층에서 그리고 빨간색으로

변경하였다면 그 빨간색은 다른 도면층으로 변경하여도 여전히 빨간색을 유지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색상 옵션이 bylayer로 유지 되고 있다면 아마도 다른 도면층의 색상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다음에 설명드릴 부분은 바로 byblock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두 이 옵션은 별루 쓸 일이 없어서 잘 쓰지 않는 부분입니다.

byblock은 바로 블럭의 설정을 따라서 내용이 변경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삽입할 블럭이 도면에 없는 경우에는 별

문제 없어 이 옵션이 작성되지만, 같은 블럭이 존재한다면.... 저두 몰라요 ㅡㅡ;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명령이 xref(외부참조) 명령입니다.



* block을 만들 때에는 0번 layer에서 만들어야 블록이 삽입될 때 삽입되는 도면층으로 바뀌고 또힌, explode될 때 다시 0번 layer로

자동 변경 됨으로 블록 삽입시 레이어가 이상하게 꼬이는 현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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