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췌] http://march.kwedu.net/mm/mm-09.html


제9강의


자연주의(Naturalism)와 교육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오늘부터는 대표적인 교육사조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대표적인 교육사조로는 자연주의, 이상주의(관념론). 실재주의(실재론), 프래그머티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사조를 바탕으로 20세기 초-중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진보주의, 본질주의, 영원주의(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의 교육사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20세기 중-후반에 이르러서는 분석철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등과 같은 다양한 사조들이 발생합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이러한 사조들의 기본적인 특징을 순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록은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제가 평소에 쓰던 강의자료를 그대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하기시 바랍니다. 앞으로 게시되는 강의록은 미리미리 출력해 두셨다가 강의시간에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자연주의의 교육철학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자연주의에 대한 개관

1. 개념

- 자연을 유일ㆍ절대의 근본 원리 또는 실체라고 여기며, 모든 가치 기준을 자연에 두려고 하는 철학사조.

2. 자연주의의 역사

① 자연주의의 기원은 철학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고대의 자연철학에 있음.

- 탈레스 : 우주의 근원은 물(水)

- 레우키포스 : 우주의 실체는 원자

- 데모크리투스 : 우주는 물질적 원자와 그 원자가 운동하는 공간으로 구성.

- 엠페도클레스 : 우주의 실체는 지(地), 수(水), 화(火), 풍(風)의 4원소로 구성.

② 고대의 자연철학은 그리스, 로마시대의 이성, 중세의 영혼(신) 중심의 이상주의 또는 관념론 철학으로 대체되었다가 근세에 이르러 다시 발달된 형태로 부활됨. 근대 이후의 자연주의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로, 루소,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찌, 몬테소리, 니일, 듀이 등을 들 수 있음.

3. 자연주의의 몇 가지 공통된 주장 또는 특징

① 모든 존재는 인과율의 법칙에 의해 규정된다.

② 모든 현상의 근본 원인은 자연에 있다.

③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다.

④ 인간 본성은 자연이 제공해 준 가장 아름다운 것 중의 하나이다.

⑤ 지식은 자연이 베푼 감각적 경험을 통해 획득되어야 올바르다.


Ⅱ.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자연성'과 '사회성'의 개념

- 루소의 자연주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성' 또는 '자연본성'의 개념에 대 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

- '자연성'이란 타락한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의 영향을 받지 않은, 선한 자연상태 그 자체의 성격 또는 특성을 의미한다.

-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의 의미는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자연(공간적 의미)으로 돌아가라는 의미가 아니라, 타락하기 이전의 선한 상태를 회복하자는 의미임(질절인 의미).

- 따라서 이 '자연성'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성'의 개념과 배치되거나 모순의 관계에 있는 개념이 아니다.

- 즉, 이 개념은 인간 개개인을 순수한 자연상태로 회복하자는 의미와 함께 그 순수하고 선한 인간이 '자연성'을 지니고 살아갈 수 있도록 현재의 타락한 사회를 선한 상태로 개혁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이러한 점에서 루소는 사회혁명가이며, 이러한 점에서 루소의 사회사상은 프랑스혁명의 이념적 무기로 작용하였다).

2. 루소의 이상적인 인간상

- 루소는 자연적 자유와 사회적 자유를 동시에 구현하고 있는 사람, 즉 절대적 또는 궁극적 자유를 구현하고 있는 사람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 여기에서 자연적 자유란 타락한 사회적 관습과 제도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바, 선한 자연본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사회적 자유란 인간이 고립된 채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주체적으로 맺은 제반 사회적 계약이나 약속, 제도, 법규, 도덕 등을 준수하며 살아가는 자유를 의미한다.

3. 교육론

(1) 소극교육론

① 인간 본성(자연성)은 태어날 때부터 선하다.

② 선한 인간 본성이 인위적이고 타락한 사회 및 그 제도에 의해 타락되었다.

③ 따라서 어린 시기에는 선한 본성이 잘 발현되도록 가능한 한 인위적 교육을 삼가야 하며, 악한 사회적 영향에 물들지 않도록 보호해 주어야 한다.

④ 이러한 교육, 즉 외부의 악한 영향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활동과 가장 기본적인 감각훈련 외에는 인위적 작용을 가능한 한 가하지 않는 교육을 일컬어 소극교육론이라 한다.

⑤ 그러나 루소가 모든 교육을 소극교육으로만 일관해야 한다고 보았던 것은 아니다. 즉 적절한 시기가 되면, 보다 적극적으로 문자교육이나 사회성교육, 또는 도덕교육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믿었다.

(2) 성장단계에 따른 교육적 특징

① 감각적 성장단계(0세-12세)

- 감각의 성장기, 기본적인 감각훈련, 악한 사회적 영향으로부터의 보호→소극교육

② 지성적ㆍ사회적ㆍ정서적 성장기(12세-20세)

- 자연적 관계, 사물간의 관계 등에 대한 이해력의 성장,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력의 성장, 성적인 충동과 관심의 성장 → 독ㆍ서ㆍ산 등 지식교육(실용적 지 식), 성교육 등 실시

③ 도덕적 성장단계(20세 이후)

- 도덕적 관계(정의, 선 등), 미적 감각의 성장 → 도덕교육, 예술교육 실시

* 학자들에 따라 루소의 발달단계론을 5단계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나, 위의 기 본 단계를 보다 세분화한 것에 지나지 않음.

⇒ 이상과 같은 발달단계론에 따른 교육상의 특징으로 볼 때, 루소는 어린 시기에는 소극교육을, 그리고 청소년기 이후에는 비교적 적극적인 교육을 주창하고 있으며, 어린 시기에는 자연본성의 보존과 성장을, 그리고 청소년기 이후에는 사회성의 성 장을 의도하고 있다.

* 참 고 : 제6강의 두 번째 참고자료가 루소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Ⅲ. 자연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의 목적은 실체 또는 우주의 근본원리인 자연과 그 자연에 의해 부여된 인간 본성에 기초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본성의 자연스러운 발현을 가로막는 어떠한 교육목적도 배제되어야 한다.

2. 자연은 감각기관을 통해서만 바르게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감각적 경험은 실재에 대한 지식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학습은 아동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져 야 하지, 강의ㆍ설교ㆍ교재 등 언어적ㆍ인위적 수단과 방법에 의해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3. 교육의 과정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 점진적이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원리에 비추어 볼 때 아동에게 교과를 무조건 가르치기보다는 그들의 발달단계와 수준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 즉, 아동의 관심ㆍ흥미ㆍ욕구ㆍ능력을 고려해서 교육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이후에 아동중심교육관의 원형이 되었다).

4. 지식을 지식 그 자체로 가르치지 말고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즉, 실용적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5.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은 결국 자연성 또는 자연의 원리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Ⅳ. 자연주의의 교육에서 본 이상적인 교사상


1. 자연 질서, 자연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그 교육적 힘을 잘 이용할 줄 아는 교사.

2. 아동의 성장ㆍ발달의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는 교사

3. 허용적인 교사

4. 안내자, 조력자, 보조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