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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http://march.kwedu.net/mm/mm-10.html
이상주의(Idealism)와 교육
Ⅰ. 이상주의의 개념
- 관념(Idea)을 유일한 실재로, 궁극적인 가치판단의 준거로 여기는 세계관.
- 즉, 궁극적 가치, 절대적 목적의 존재와 실현 가능성, 인류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그러한 신념에 입각해서 현실 세계의 제반 실천 양식을 규제하려는 사고 형식.
- 현실적인 것보다 초현실적인 것을, 가변적인 것보다 불변의 것을, 일시적인 것보다는 영원한 것을 진리, 본질로 간주함.
- 정신, 사고, 관념, 자아, 영혼 등을 강조함.
- 이상주의는 매우 다양한 갈래가 있으나, 최초로 이상주의의 기본 틀을 정립한 플라톤(세계를 생성소멸하는 현상계와 영원불변의 이데아계로 구분하고, 진정한 실재는 현상계가 아닌 이데아계에 존재한다고 여김), 중세의 교부철학(문답교사학교의 교장들에 의해 전개된 철학-신학, 스콜라철학(본산학교를 중심을 전개된 철학, 신학을 철학을 통해 정당화하려는 철학), 근세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칸트, 헤겔 등이 대표적.
Ⅱ. 플라톤의 이상주의 교육론
1. 철인통치국가 - 이상국가(=철인통치+스파르타의 군국주의 체제)
2. 교육의 본질 - 이상적(이데아적인) 삶과 그 이상적인 삶을 보장해 주는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 "스승과 제자가 공동으로 진리를 생산하는 정신작용"
3. 교육의 목적 - 각자에게 주어진 내적 소질을 계발하는 것.
4. 교육의 단계
- 1단계(17세까지) : 독, 서, 산 등 기초적인 영역의 도야 - 생산계급 배치
- 2단계(20세까지) : 군사훈련(신체단련) - 관리계급(군인양성) 비치
- 3단계(30세까지) : 산수, 기하, 음악, 천문학(4과) 등 철인의 기초과목 훈련
- 4단계(35세까지) : 문법, 수사, 변증법(3학) 등 철학과목 훈련
- 5단계(50세까지) : 국가 통치에 필요한 실전훈련
5. 교육의 방법
- 상기설, 산파술, 대화법, 계발학습, 개성과 적성, 소질에 맞는 교육
* 상기설 : 이데아로서의 인간 영혼은 불멸하며, 이 영혼은 지속적으로 윤회한다. 따라서 덕, 정의 등 많은 것을 전생에서 학습했을 것이다. 가장 좋은 교육방법은 전생에서 인식했던 바로 그것들을 상기하는 것이며, 상기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대화이다.
Ⅲ. 이상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진리(이데아)의 발견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 지성, 창조력 강조.
2. 학생은 윤리적, 정신적, 개성적 존재로 인정되어야 한다. → 자발적인 극기수련활동 강조.
3. 교사는 도덕적, 문화적 가치 전달자이며 모범자이다.
4. 교육의 목표는 개인적 차원에서 개성(자아)의 완성, 사회적 차원에서 이상사회의 실현.
5. 교수법으로는 대화법, 토론법, 산파술, 모방 등이 강조됨.
6. 교육과정은 위계적으로 치밀하게 조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인문학 학습을 강조함.
Ⅳ. 이상주의에서 본 바람직한 교사상
1. 학생에게 문화와 실재(이상) 세계를 구현해 주는 교사.
2. 인간 본성, 본질(이데아)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교사.
3. 학습과정에서는 숙달된 전문가.
4. 학습동기, 학습의욕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사람.
5. 학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모범인.
6. 도덕성을 겸비한 사람.
7. 각 세대가 문화적으로 재탄생될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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