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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http://march.kwedu.net/mm/mm-16.html


제16강의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Ⅰ. 재건주의의 개념


-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수용.

- 사회문화적 위기(사상의 혼란,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등)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의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

- 민주화, 과학화된 미래사회 건설에 교육이 능동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

-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개조)되어야 한다고 주장.

- 진보주의가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면, 재건주의는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참고 : 재건주의의 현대문명 진단

1. 생활, 건강, 교육수준의 불균형

2.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기아

3. 대지, 수질, 식품, 공기의 오염

4. 국가 간의 적대감과 증오심

5. 인종 간의 긴장과 파괴행위

6. 전제적 정치체제

7. 도덕감각의 붕괴와 매춘화

8. 과학의 폭발적 발달


 Ⅱ. 재건주의의 역사


- 진보주의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1930년대에 미국 사회는 경제공황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게 됨.

- 이 때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전위적 사상가'라고 불리는 교육자들이 새로운 민주사회 건설을 위해 학교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섬.

- 이러한 운동은 "학교는 새롭고 더욱 평등한 사회창조를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모토하에, 1930년대의 카운츠(G. Counts), 러그(H. Rugg), 1950년대의 브라멜드(T. Brameld) 등에 의해 조직화되고 발전됨.


 Ⅲ. 재건주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

- 사회의 민주적 개혁과 각 개인의 사회적 자아실현.

- 사회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 교육 강조.

-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 개발 강조.


2. 교육내용

- 사회개혁과 사회적 자아실현을 위한 제반 사회적, 문화적, 과학적 경험과 연구결과들.


3. 교육방법

-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 중시.

- 학교와 지역사회의 밀접한 연관성 강조.

- 민주주의적 방법(참여와 의사소통, 토론 등) 중시.

- 활동학습과 집단적 협력 중시

- 수단과 목적을 동시에 중요시.

- 교사의 민주적ㆍ과학적 설득력 중시.

- 제반 행동과학의 중시.


* 이상의 자료는 김정환, 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1998, pp. 206-220에서 요약, 발췌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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