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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과 역사

17. 실존주의와 교육

그냥이 2008. 8. 24. 22:36

[발췌] http://march.kwedu.net/mm/mm-17.html


제17강의


실존주의와 교육


Ⅰ. 실존주의의 개념


-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인간성 회복을 주창하며 19세기말로부터 20세기초에 등장한 철학.

-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객관성을 강조하는 실증주의, 과학기술문명, 제반 관료적 행정기구, 효율성 및 조직성을 근간으로 하는 현대의 산업체제 등에 의해 인간성이 규격화, 객체화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결국 인간성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진단.

- 위의 여러 현대적 철학 및 문명은 인간 개개인의 주체성, 개체성, 자아를 무시하고 전체성, 합리성, 논리성, 객관성, 획일성 등을 조장했다고 주장.

- 이러한 기조가 결국 20세기의 세계대전을 불러 일으켰으며, 따라서 전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철학과 대립되는 철학을 통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믿음.

- 실존주의는 모든 체계성, 전체성, 일반성, 보편성을 거부함. 따라서 실존주의를 어떤 하나의 틀로 설명하는 것 자체가 비(반)실존철학적임.

- 이러한 전제하에 실존주의자들의 주장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면,

1. 체제성의 대비 개념인 개체성을 강조(존재가 본질에 선행한다!).

2. 지식뿐만 아니라 감정, 의지까지도 포함한 체험의 세계를 중시.

3. 존재의 불합리성(불가피한 죽음, 불안, 우울 등)을 엄연한 사실로 인정.

4.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의 자유와 결단을 촉구.

5. (각자가 자유로운) 두 존재 사이에 공감적 참여 또는 만남이 이루어질 때, 진정한 의미의 사회가 형성될 수 있다고 믿음.

- 실존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진 몇몇 대표적 인물로는 오래 전의 소크라테스, 아우구스티누스, 파스칼, 니체 등이 있으며, 현대의 대표적 실존주의자로는 키에케고어, 하이데거, 야스퍼스, 사르트르, 까뮈 등이 있음.

- 그리고 교육(학)을 실존주의적으로 이해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볼노오(O. F. Bollnow), 부버(M. Buber) 등이 있음.

Ⅱ. 실존주의의 교육적 주장

첫째,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주체로서의 개인임을 강조.

- 학교의 임무는 자유롭고 창의적이며 주체적인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는 곳이며, 각자의 자아실현을 돕는 곳. 따라서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존재는 바로 실존적 주체로서의 학습자 개개인.

둘째, 교육은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독창적인 삶 그 자체를 북돋우기 위한 것임을 강조.

- 기존의 전통적 교육은 학생들을 성인 또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음. 그러나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기존의 사회적 질서나 규범, 그리고 학생 자신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성인들이 정해 놓은 삶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는 수동적 존재를 기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실존적인 삶 그 자체.

셋째, 지적 생활과 정서적 생활을 모두 아우르는 전인교육을 강조.

- 지식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에 불과.

- 진정한 교육은 지식과 감성, 감정, 의지, 체험 등이 결합된 전인교육.

넷째, 도덕적 삶을 강조하는 인격교육을 중시.

- 진정한 도덕적 가치는 개개인의 자유로부터 연유함.

- 개인의 자유에 입각하여 선택한 행동, 그리고 그에 대한 완전한 책임,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도덕적인 삶임.

다섯째, 훌륭한 교사는 주어진 지식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 각자의 특수성에 맞는 적절한 만남을 예비하는 사람.

- 진정으로 감동적인 만남은 미리 계획된 연속적 행위가 아니다. 만남은 어느 순간에 불시에 다가온다.

- 불시에 다가오는 만남을 통해 교사는 학생에게 인격적 감화와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사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풍부한 체험을 통하여 삶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는 전인적 인격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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